본문 바로가기
  • Good at job and wiling to lead
  • Realize where we stand
  • Be tenacious to original or best
경영/기업분석

한농화성,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 개발

by taxis 2021. 9. 30.
반응형

29.76%▲ 21,800원(2021.09.30.) 한농화성 화학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 개발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한 한농화성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한국거래소, 사업보고서, 증권사HTS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한농화성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 HANNONG CHEMI CALS INC.(약호 HNCI)라 표기합니다. 약식으로는 (주)한농화성라고 표기합니다. 당사는 1976년 7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1월 9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당사는 '창의와 혁신'라는 비전 아래, 계면활성제, 글리콜에테르(Glycol Ether), 특수산업용유화제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정밀화학제조업체입니다.

당사는 '창의와 혁신'이라는 이념아래 1976년 설립이래 현재까지 고품질의 정밀화학제품만을 꾸준히 생산하여 왔습니다. 설립초기에는 농업용 화학원재료제품만을 제조하였으나, 그동안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글리콜에테르와    계면활성제, 특수산업용유화제 등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지속적인 고부가가치의 신제품 개발노력으로 FM(Functional Monomer), 글라임 등 첨단 화학제품의 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생산혁신을 통하여 첨단정밀화학제품 전문 제조업체로서 대내외적으로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당사 제품은 사업부문별로 GE(Glycol Ethers), EOA(Ethylene Oxide Additives), EM(Emulsifier)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 분야에 대한 시장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GE(Glycol Ethers) : 2020년  당사 매출의 31.1%을 차지하는 제품으로 주요 사용처는 반도체 Stripper용 및 TFT-LCD 세정제이고 항공기산업, 자동차, 세제 등의 주요 원료로도 사용 중이며 롯데케미칼, DOW등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 EOA(Ethylene Oxide Additives) : 계면활성제는 2020년 당사 매출 중 가장 많은 부분인 56.3%을 차지하는 제품으로 현재 세계적으로 그 종류만도 2천 여종에 이를 정도로 발전하였으며 응용범위도 대단히 넓어서 계면이 존재하는 거의 모든 산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롯데케미칼, 미원SC, 그린케미칼, 동남합성이 주요 경쟁업체입니다.

- EM(Emulsifier) :특수산업용유화제로 2020년 당사 매출의 12.6%을 차지했으며 다른 제품에 비해서 많은 Know-How가 필요하고 품목개발에 2~3년이 소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점차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에 집중하여 친환경의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지배구조


특수관계인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당사의 주요 매출품목은 글리콜에테르, 계면활성제, 특수산업용유화제 등이며, 매출거래처가 400개에 이르는 등 다양한 거래처에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는 엘지화학, 켐트로닉스, 롯데케미칼 등이며, 철저한 고객  위주의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의 현황과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단가

매입단가

당사의 주요 원료 구매처는 한화토탈, 엘지화학 등이며, 다년간의 거래로 구매처와의 관계는 상호 공조하는 관계입니다. 이와 같은 구매처와의 원활한 관계 속에 당사의 주원료인 Butanol, PO(Propylene Oxide), 부탄올, 메탄올, BPA 등은 국내외에서 안정적으로 조달 받고 있고, 그 외에도 대만, 인도, 미국, 일본 등지에서 안정적으로 공급 받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의 현황과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판매조직

영업부는 제품품목에 따라서 1팀과 2팀으로 구성되며 1팀은 GE와 EM사업부로, 2팀은 EOA사업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판매경로

내수판매 - 구매업체의 생산계획 등을 사전에 조사하여, 관련업체의 품질관련 요구사항이나, 납품기일 등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수     출  - 구매업체로 부터 P/O(Purchase Order)를 접수후 불량이나, 클레임이 발생하지 않도록 가장 최근에 생산한 제품을 검량하여 출하합니다.

판매방법 및 조건

내수판매 - 구매업체에서 제품구매의 의사를 표시하면 각 업체마다 사전에 정해진 거래조건에 의거하여 판매(약속어음 또는 현금결제)하고 있습니다.

수      출 - 구매업체의 P/O (Purchase Order) 접수후 완제품 현황을 파악하여 출고할 제품 및 LOT No를 지정한후 지정된 운송업체를 통해 제품을 출하(L/C 또는 현금결제)합니다.

판매전략

현재 당사의 거래처는 400개 업체 이상이고, 제품품목은 400여개 입니다. GE(Glycol ether)와 EOA(Ethylene Oxide Additives)의 일부 제품군에서는 대리점이나  딜러가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증대를 위해 소량매출의 기업이나 물량변동의 폭이 적은 업체는 대리점으로 유도하고 당사는 대기업이나 우량기업을 중점적으로 관리하여 신규 제품개발이나 기존 제품의 용도 개발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ERP System(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기존의 경험이나 직관위주의 영업에서 모든 자료를 Data Base화 함으로써 추상적인 원가개념이 아닌 구체적인 원가, 대금회수, 가격 데이터를 가지고 각 업체마다 차별화 된 전략으로 영업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다국적기업 및 대기업과는 대립관계가 아닌 전략적 제휴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상호간에 공조한다는 기본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SWOT분석

STRENGTHS

WEAKNESSES

 최근 국내외 원자재 가격과 유가의 불안정, 전세계적인 경기 침체 및 경제성장률 의하락 등으로 인하여 구매가격과 제품판매가격의 변동정도가 급변함에 따라 가격변동에 대한 시장위험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가 영위하는 산업과 경제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임직원 모두 상시 주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외환자산과 외화부채 내역이 자산대비 미비하여 환율변동에 대한 환위험에는 크게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수출대의 외화수입금액과 원재료 구입에 의한 외화지출금액이 시기적으로 비슷하게 상쇄되어 급격한 환율변동에 대한 위험은 적습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급변상황에 적절히 대처하고자 담당부서 외에 전사적으로 위험관리에 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습 니다.

OPPORTUNITIES

계면활성제 산업은 정밀화학의 한 분야로서 알콜, 지방산, 아민, EO(Ethylene Oxide), PO(Propylene Oxide)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닌 유도체를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다품종 소량 생산의 제조형태를 띠고 있고, 특정 산업 분야에 절대적으로 의존하지 않으며, 고도의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한 기술 집약적 산업입니다.

한편, 당사의 주력 품목인 글리콜에테르(Glycol Ether)는 전자산업용 용제로서 주로 반도체 및 LCD 세정제로 쓰이는 제품입니다. 글리콜에테르는 일반적으로 초기의 대규모 시설 투자와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여 신규 참여가 용이하지 않다는 산업적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계면활성제 산업은 국내 제조 기술의 개발에 따라 점차 수입품을 대체하여 왔으며, 그 응용 범위도 넓고 다양하여 전 산업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산업구조의 고도화로 각종 전자 산업, Personal Care 부분(카보머-손세정제 분야 포함), 화장품, 금속, 자동차 산업 등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 기술의 발전으로 수입대체, 환경 친화적인 제품의 새로운 수요 창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본 산업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친환경적인 제품이 요구되고 있으며, 반도체, 나노기술 등 IT, NT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 겸 산업기술 혁신 계획 중 신기술 개발과제 및 중기 거점 사업과제에 계면활성제 부분의 콜로이드 소재 부분이 포함되어 이에 해당하는 신기술 개발의 진행으로 향후 특화된 제품 개발에 따른 성장이 예상됩니다. 글리콜에테르의 경우 반도체 및 자동차 관련 분야, 도료 산업이 주요 시장이며, 특히 IT 산업의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로 동반 성장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추세는 지속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THREATS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씨아이에스

이수화학


FUNDAMENTAL

구분(별도기준, 단위: 백만원) 2020 2019 2018
순자산가치 6,177 3,599 -5,191
영업이익 13,750 11,950 5,667
순영업자산 124,672 116,674 117,612
ROIC 8.82% 8.19% 3.85%
매출증감(률) 3,560 (1.7%) -18,519 (-8.3%) 0
채권증감(률) 3,276 (7.9%) -1,084 (-2.5%) 0
원가증감(률) 958 (0.5%) -24,231 (-11.7%) 0
재고증감(률) 89 (0.4%) -2,872 (-11.4%) 0
비용증감(률) 803 (7.9%) -573 (-5.3%) 0
순영업현금 9,125 8,890 3,795
잉여현금 2,838 11,801 962
재무현금흐름 -9,402 -10,215 -4,505

HIGHLIGHT


Ⅳ. NEWS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한농화성, 상한가 '급등'...이달 들어 57% 상승 '주목'

핀포인트뉴스 2021.09.30
최근 현대자동차가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힘을 싣고 국내 소재 및 장비업체들도 차세대 배터리 생태계 조성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한농화성이 상한가를 기록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한농화성은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인...


[특징주] 한농화성, 전 세계 완성차업체 '전고체 배터리' 개발 경쟁.. 핵심소재 개발 부각

머니S 2021.09.30
주가가 강세다. 한농화성은 전고체 배터리 고분자 전해질의 핵심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를 개발한 업체다. 30일 오전 10시33분 한농화성은 전 거래일 대비 2600원(15.48%) 오른 1만9300원에 거래 중이다.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치명적인 결점인 화재...


[매매의 기술] 부진한 화장품 업종 구세株! <컬러레이>

머니투데이방송 2021.09.27
삼성, 뇌 닮은 차세대 뉴로모픽 반도체 비전 제시 관련주: 네패스· 링크제네시스 ② SK이노베이션 각형 배터리 초 읽기 관련주: 한농화성· 동진쎄미켐 ③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수출 출하식 관련주: 상아프론테크· 미코 ▶ SK이노베이션發 호재 기대! - 매수가...


한농화성 주가 5%↑…"360억 규모 생산시설 투자"

아주경제신문 2021.09.15
한농화성 주가가 상승 중이다.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농화성은 이날 오후 2시 28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750원 (5.03%) 오른 1만5650원에 거래 중이다.지난 3일 한농화성은 360억원 규모의 대산공장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를 결정했다고...


| 맺음말

위와 같이 대규모 생산시설 확충과 전기차 배터리 전고체 관련 핵심소재 걔발과 관련된 한농화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