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at job and wiling to lead
  • Realize where we stand
  • Be tenacious to original or best
이슈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0.50%에서 0.75%로 0.25%p 상향 조정

by taxis 2021. 8. 26.
반응형

출처: 한국은행 보도자료 "통화정책방향" 통화정책국, 2021.08.26.

2021년 8월 26일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0.50%에서 0.75%로 0.25%p 상향 조정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음.

< 목 차 >
Ⅰ. 정책결정
Ⅱ. 대내외 경제 여건
Ⅲ. 향후 정책 방향


Ⅰ. 정책결정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재의 0.50%에서 0.75%로 상향 조정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Ⅱ. 대내외 경제 여건


대외경제 여건

세계경제는 주요국의 백신 접종 확대, 경제활동 제약 완화 등으로 회복세를 이어갔습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주요국 국채금리가 하락하였으며, 미 연준의 연내 테이퍼링 가능성 등으로 미 달러화가 강세를 나타내고 신흥시장국 주가는 하락하였습니다. 앞으로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의 재확산 정도와 백신 보급 상황,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및 파급효과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https://number.tistory.com/130

 

테이퍼링(tapering) = 출구전략

Minutes of the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July 27–28, 2021 "Tapering" 16th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테이퍼링(Tapering) 최근 각종 경..

number.tistory.com


실물경기

국내경제는 양호한 회복세를 이어갔습니다다.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민간 소비가 다소 둔화되었으나 수출이 호조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도 견조한 흐름을 나타내었습니다.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가 지속되는 등 개선세를 이어갔습니다.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과 투자가 호조를 지속하는 가운 데 민간소비가 백신접종 확대, 추경 집행 등으로 점차 개선되면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금년중 GDP성장률은 지난 5월에 전망한 대로 4%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 및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 지속, 서비스 가격 상승폭 확대 등으로 2%대 중반의 높은 수준을 이어갔으며, 근원 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1%대 초반을 나타내었습니다.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대 중반으로 높아졌습니다. 금년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월 전망치(1.8%)를 상회하는 2%대 초반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근원인플레이션율은 1%대 초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융시장

금융시장에서는 국제금융시장 움직임, 국내 코로나19 재확산 등에 영향 받아 주가가 하락하고 원/달러 환율이 상당폭 상승하였습니다. 국고채 금리는 장기물을 중심으로 하락하였다. 가계대출은 증가세가 확대되었으며, 주택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높은 오름세를 지속하였습니다.


Ⅲ. 향후 정책 방향


금융통화위원회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입니다.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으나 국내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당분간 2% 를 상회하는 오름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점진적으로 조정해 나갈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및 성장·물가 흐름의 변화,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입니다.

연내 통화정책회의 일정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