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at job and wiling to lead
  • Realize where we stand
  • Be tenacious to original or best
경영/기업분석

이엔드디, 이차전지 양극재 공동개발

by taxis 2021. 9. 9.
반응형

12.20%▲ 40,000원(2021.09.09.) 이엔드디 화학 이차전지 양극재 공동개발, 질소산화물 저감 특허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전기차 관련 업종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이차전지 양극재 1위 기업인 유미코아와의 협력으로 공동개발에 나선 '이엔드디'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이엔드디" 이고, 영문명은 "E&D Co.,Ltd." 입니다. 2004년 9월 16일 "주식회사 이엔디솔루션"으로 설립되었으며, 2007년 12월 "주식회사 이엔드디"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2013년 7월 1일 코넥스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20년 7월 30일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 하였습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이엔드디의 주요 사업부문인 환경사업부문 및 이차전지소재사업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촉매시스템 (매연저감장치)

국내는 수도권대기를 선진국 수준으로 맑게 하기 위하여,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자동차 배출물질 허용기준이 대폭 강화되었고, 2003년 12월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관한특별법(이하 특별법)”을 제정하였습니다. 환경오염이 심각한 수도권지역을 중심으로 대기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2005년부터 특별법을 시행하게 되었고, 현재는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약칭 : 대기관리권역법) 제29조(경유자동차의 운행 제한)에 따라 배출가스저감장치(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는 경우 경유자동차의 운행을 제한하거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촉매 소재 (Catalyst)

인류에 미치는 환경오염의 영향이 심해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기오염은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그리고 입자상 물질(PM, 미세먼지) 등에 의하여 신체 각부의 산소 결핍, 눈병, 폐 기능 장애와 같은 인체적 위험뿐만 아니라, 광화학 스모그 등의 공해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기오염 물질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되는데, 이중 상당부분이 자동차에서 배출됩니다.

이차전지 소재 부문 (양극활물질 전구체)

당사가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전구체 소재는 양극활물질을 제조하기 위한 니켈, 코발트, 망간등의 기초물질로서 리튬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의 핵심 소재이며, 당사의 제품은 고용량, 고출력을 추구하면서도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리튬전지의 구현을 위해서 핵심적인 소재입니다. 본 제품은 니켈, 망간, 코발트 등의 원재료 화학조성 설계기술, 합성을 위한 공정기술의 개발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당사의 제품은 고출력, 수명, 안정성 등이 확보된 새로운 화학조성의 전기차용 양극활물질 전구체를 개발, 생산하여 급증하고 있는 중대형용 이차전지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자 합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주1) 상기 기초 지분율은 2019.12.31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기말 지분율은 2020.12.31 기준 주주명부를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주2) 기말지분율은 2020.07.30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일반공모한 주식과 제2차, 제3차, 제4차 전환사채의 전환권 행사로 발행주식 수 증가에 따른 지분율 감소입니다.

소액주주는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1에 미달하는 주식을 소유한 주주로 2020년 09월 30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지배구조


특수관계인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주1) 촉매시스템은 당사 기중 매출액을 기중 매출수량으로 나누어 산정한 평균 판매단가를 기재하였습니다.
(주2) 촉매는 공급자 주문에 따라 필터의 종류 및 귀금속량에 따라 가격이 달라져 일관성 있는 가격추이
기재가 어려워 생략했습니다.

판매전략

촉매영업은 자동차, 농기계 등 엔진 제조사의 연구개발 단계부터 참여하여 배기가스기준에 맞는 기술을 제공하여 판매가 이루어 집니다. 촉매시스템은 정부의 강력한 미세먼지 억제 정책으로 인하여 디젤차량의 모든 5등급 차량이 대상이 됩니다.

가. 환경사업부분 (매연저감장치 및 촉매)
 당사의 제품은 수요업체와 기본거래계약을 체결하고, 4주~6주 전에 발주를 통보 받아, 생산 납품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어 수주현황은 작성하지 아니하고 있습니다

나. 이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
 통상 4주~12주 전에 해당월의 공급량을 협의 후에 생산 납품하고 있어 별도의 수주현황은 작성하지 아니하고 있습니다.


SWOT

Strengths

자동차 배출 가스가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인식되는 관계로, 미국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에서는 자동차로부터 발생되는 배출 가스에 대한 규제를 도입하고 점차 강화시켜 나감으로써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배출 가스에 대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세계의 자동차 제작사들은 다양한 형태로 기술을 개발 진행하고 왔으며, 그 결과 배출 가스 저감에 있어 상당한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신규 제작차에 대한 배출가스 기준을 강화하여 2015년부터 모든 신차에 대해 Euro-6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규 제작차에 대한 배출가스 규제 만족을 위해 다양한 후처리 촉매기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엄격한 기준은 도로용 차량(on-road)의 경우에는 Euro-6이며, 비도로용 차량(off-road)의 경우에는 Tier-4 final 입니다.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과 마찬가지로 경유자동차에 대해서는 Euro-6 규제를 만족해야 하며 Off-road 차량에 대해서는 Tier-4 수준의 배기 규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엄격한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모든 기술을 적용해야 하며 후처리장치(촉매)가 점점 더 복잡하고 원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로용 차량의 경우 Euro-6의 강화된 PM 및 NOx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모든 차종에서 DPF와 SCR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비도로용 차량의 경우에도 Tier-4 규제를 대응하기 위하여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DOC, DPF, SCR 등 해당 규격의 촉매 기술을 통해 추가적으로 시스템 전체를 통합하고 calibration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개발도상국 등에서는 Euro-3, Euro-4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당사가 이미 확보된 Euro-6까지의 촉매기술을 바탕으로 현지 자동차 제작사에 진출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Weaknesses

 

Opportunities

글로벌 배기가스 촉매 시장

배기가스저감 촉매(ECC)는 촉매 시장에서 중요한 부문으로, 이동 및 고정오염원에 대한 제품들로 나뉘어집니다. 전 세계적인 차량증가 및 급격한 산업화는 대기질 및 인류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배기가스저감 촉매는 차량 및 산업용 기계들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필수적인 부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동오염원은 전 세계 배기가스저감 촉매 시장에서 HDV(Heavy Duty Vehicle) 및 LDV(Light Duty Vehicle)로부터 배출되는 VOC(Volatile Organic Compound)들로 인하여 2018년에 82.2%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였으며, 2024년까지 5.2%의 연평균 성장률(CAGR)이 예상되며, 2024년까지 609.7톤의 시장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고정오염원용 배기가스저감 촉매는 이산화황, 질소산화물, 암모늄 및 먼지 등을 배출하는 곳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전 세계 시장에서 약 17.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4.2%의 연평균 성장률(CAGR)이 예상되며, 2024년까지 124.4톤의 시장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 배기가스저감 촉매 시장은 2019년 210.5억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7.7%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304.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엄격한 배기가스 기준 및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자동차 산업은 이동식 오염원에 대한 배기가스저감 촉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관련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가질 것으로 예측되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동차 시장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이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배기가스의 배출량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 이로 인하여 EU는 2020년 평균 CO2 배출 목표를 공식적으로 제안했습니다. EU 규제에 따르면, 모든 차량에 대한 CO2 배출 목표치는 차량의 평균 중량에 따라 다르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새로 적용될 배기가스 기준에서는 더 높은 오염 물질 제거율을 필요로 하므로 이를 위한 촉매 기술의 추가적인 개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배기가스저감 촉매는 각기 다른 고정오염물질 배출원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발전소, 정유, 가스 터빈과 같은 많은 부분이 배기가스저감 촉매의 주요한 사용처입니다. 산업부문에서도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ECC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국내 자동차 촉매 시장

국내 배기가스저감 촉매 시장은 2024년까지 2.4%의 연평균 성장률(CAGR)이 예상되며, 2024년까지 28.1톤의 시장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금액적으로 국내 배기가스저감 촉매 시장은 2019년 9.1억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5.1%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11.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시장은 아세안태평양지역(APAC)지역에서 가장 큰 배기가스저감 촉매 시장 중의 하나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한국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중에 하나이며, 경제적 성장에서 중요한 요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동차 판매실적을 개선과 고객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기 위해 새로운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다른 아세안태평양지역(APAC)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환경부는 차량 및 엔진에 대한 배기 기준을 적용하여 규제하고 있습니다. 차량 종류에 따라, 유럽 또는 미국 기반의 배기기준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젤 엔진에 대한 배기 기준은 유럽 기준인 Euro 6 기준에 기반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시험방법은 역시 유럽과 유사합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 관리를 위하여, 기업 평균 연비 및 CO2 배기가스 기준을 LDV 차량에 적용하였습니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현재 수준의 37%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배기가스저감 촉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관련 산업에 대한 유인책과 자유 무역 확대를 위한 노력, 자동차 산업을 위한 자유 무역 구역 그리고 기타의 정부의 추진 정책들은 자동차 수요를 증가시켜 배기가스저감 촉매 시장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Threats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원풍

나노


FUNDAMENTAL

구분(별도기준, 단위: 백만원) 2018 2019 2020
순자산가치 -18,168 -13,204 38,920
영업이익 13,440 16,125 14,344
순영업자산 22,471 23,690 22,237
ROIC 47.85% 54.45% 51.60%
매출증감(률)   30,216 (107.5%) 34,006 (58.3%)
채권증감(률)   3,501 (223.0%) -1,046 (-20.6%)
원가증감(률)   17,283 (78.8%) 21,338 (54.4%)
재고증감(률)   5,066 (96.2%) 4,664 (45.1%)
비용증감(률)   3,893 (71.8%) 6,073 (65.2%)
순영업현금 1,643 -550 13,862
잉여현금 243 4,636 13,871
재무현금흐름 -295 -2,156 17,569

HIGHLIGHT

 

(*1) 전환가격을 하회하는 발행가액으로 유상증자를 하거나 주식의 시가가 하락하는 경우 등의 사유발생시 약정조건에 따라 전환가격은 발행시 전환가격의 70%를 한도로 조정될 수 있습니다.
(*2)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으로의 이전 상장에 따른 공모단가의 70%에 해당하는 금액이 해당 전환사채의 전환가격을 하회하는 경우 그 공모단가의 70%에 해당하는 금액을 전환가격으로 조정될 수 있습니다.
(*3) 대표이사가 주식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양도 등 처분행위를 할 경우 전환사채권자는 회사에게 전환사채 일부 또는 전부를 매수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2020년 중 제2회,제3회,제4회차 전환사채가 전액 보통주로 전환되었습니다.


Ⅳ. NEWS


이엔드디, 이차전지 양극재 1위 유미코아와 협력

이데일리 2021.09.01.
이엔드디 이번 협약 통해 양극제 핵심소재 전구체 공급이를 위해 청주에 이차전지 전구체 전용 공장 구축 중내년 초 전구체 생산량 1000톤→5000톤 5배 '껑충'
김민용 이엔드디 대표(왼쪽)와 유미코아 관계자가 전략적 협력(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제공=이엔드디) [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환경소재(촉매)와 함께 이차전지소재에 주력하는 이엔드디(101360)가 세계적인 이차전지 업체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특징주] 이엔드디, 질소산화물 저감 특허 취득.. 5%↑

머니S 2021.08.24.
사진=이엔드디 환경 개선 촉매 및 2차전지 소재 개발·제조 전문기업 이엔드디가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선택적 환원 촉매 및 디젤엔진 후처리시스템’ 특허를 취득했다는 소식에 강세다. 24일 오후 1시57분 이엔드디는 전 거래일 대비 1550원(5.15%) 오른 3만...


이엔드디 "선택적 환원 촉매 시스템 관련 특허 취득"

뉴시스 2021.08.24.
환경 개선 촉매와 2차전지 소재 개발·제조 전문기업인 이엔드디는 '선택적 환원 촉매 및 디젤엔진 후처리시스템' 특허를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엔드디가 특허를 취득한 기술은 선박, 발전기 등의 디젤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 내...


이엔드디, ‘글로벌 2조 원대 SCR촉매시장 진출’ 발판 마련

팍스경제TV 2021.08.24.
환경 개선 촉매 및 2차전지 소재 개발·제조 전문기업 이엔드디가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는 ‘선택적 환원 촉매 및 디젤엔진 후처리시스템’ 특허를 취득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이엔드디가 특허를 취득한 기술은 선박, 발전기 등의 디젤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


| 맺음말

위와 같이 전기차에 투입되는 배터리의 이차전지 양극재를 유미코아와 공동개발 발표한 이엔드디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