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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업분석

상신이디피, 전기차 배터리 필수부품 CAN 공급업체

by taxis 2021.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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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 19,950원(2021.09.27.) 상신이디피 제조 화학 전기차 배터리 부품 CAN 공급업체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전기차 호황에 따라 배터리에 필수부품인 CAN 공급업체인 상신이디피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한국거래소, 사업보고서, 증권사 HTS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당사의 명칭은 '상신이디피 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SANGSIN ENERGY DISPLAY PRECISION CO.,LTD.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상신이디피(주) 또는 상신EDP(주) 라고 표기 합니다. 당사는 2차전지부품 개발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01월 28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7년 05월 23일에 주식을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하여 2020년 12월 31일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 보통주 13,094,591주이며 유통주식수는 자기주식 350,000을 제외한 12,744,591주 거래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리튬이온 방식의 2차전지 중 휴대폰 배터리용 부품으로 사용되는 각형 CAN,원형 CAN, CAP ASS'Y 관련부품과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EV CAN, 대용량 저장장치 ESS, 노트북 PC의 2차전지에 사용되는 부품 등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당사는 1992년 1월에 설립하여 CRT TV용 전자총부품, 스프링, VFD 등의 전자부품관련 사업을 영위하여 오면서, 2002년부터 휴대폰 및 노트북용 PC 등에 사용되는 전지부품을 개발하여 ITEM 다변화 및 사업구조가 브라운관용 부품에서 2차전지 부품으로변화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전자총 부품, 스프링, VFD 등이 주력 ITEM 이였으나 CRT TV를 대체하는 LCD 및 PDP TV 등의 출현으로 기존 사업은 매출 축소 및 수익성이 악화되어 스프링과 VFD 및 전자총부품사업은 각각 2003년 6월, 2006년 1월, 2008년 8월에 사업을 철수하였습니다.

반면에 2002년부터 일본에서 전량 수입하던 휴대폰용 부품인 각형 CAN, Ass'y, 상부VENT, 범용(전동공구, ESS 등) 원형CAN, N-CID 등을 잇달아 개발하였으며 최근에는 중대형CAN을 개발 완료 하였습니다. 이러한 개발활동으로 인하여 Deep Drawing 기술, 열처리 기술, 정밀 금형 제조 기술등이 축적되었으며, 수입대체도 실현하여 국가경제발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지배구조

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를 제외하고 4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계열회사는 현재 비상장 회사입니다.
(1) TIANJIN DAXIN ELECTRONICS Co., Ltd : 2차전자부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2003년 12월 설립된 중국현지 법인이며, 현재 당사가 보유한 지분율은 100%입니다.
(2) SANGSIN ENERTECH SDN BHD : 2차전자부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2013년 02월설립된 말레이시아현지 법인이며, 현재 당사가 보유한 지분율은 100%입니다.

(3) SANGSIN HITECH CO.,LTD : 2차전자부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2015년 02월 설립된 중국 현지 법인이며, 현재 당사가 보유한 지분율은 100%입니다.
(4) SANGSIN HUNGARY KFT : 2차전자부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2018년 11월 설립된 헝가리 현지 법인이며, 현재 당사가 보유한 지분율은 100%입니다.


특수관계인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가) CAN은 내수부분에서 고단가 기종의 비율이 줄고 저단가 기종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평균 단가가 인하되었으며 수출부분에서도 마찬가지로 고단가 비율이 줄고 저단가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평균단가가 인하되었습니다.
(나) 중대형CAN은 내수부분에서 
고단가 기종의 비율이 늘고 저단가 기종 비율이 줄어듬에 따라 평균 단가가 인상되었으며 수출부분에서 반대로 고단가 비율이 줄고 저단가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평균단가가 인하되었습니다.
(다) CAP ASS`Y는 내수부분에서 저단가 ITEM의 증가로 인해 단가가 소폭 인하되었며 수출부분에서는 환율영향으로 인해 단가가 인상되었습니다.
(라) 원형CAN (대신전자)의 경우 저단가 ITEM의 증가로 인해 평균단가가 소폭 인하되었습니다.
(마) 원형CAN(상신에너텍)의 경우 내수부분에서 고단가 기종의 비율이 줄고 저단가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평균단가가 소폭 인하되었으며 수출부분에서는 고단가 기종의비율이 늘고 저단가 비율이 줄어듬에 따라 평균단가가 인상되었습니다..
(바) 중대형CAN(상신하이텍)은 기존 ITEM에 비해 저단가 ITEM 매출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단가가 인하되었습니다.

(3) 판매방법

1) 2차전지 생산, 판매 부문
(가) 판매방법
     - 내수판매 : 당사에서 거래처에 직접납품
     - 구매승인서 및 직수출 판매 : 당사에서 거래처에 직접납품
   
  - 해외현지수출 판매 : 말레이시아, 중국 천진 보세창고에서 직수출 
(나) 판매조건
    - 내수판매 : 판매후 10일 ~ 2개월 이내, 현금 또는 어음
    - 구매승인서(LOCAL L/C) : 판매후 10일 이내, 현금
    - 직수출 : 판매
후 45일~2개월 이내, T/T 송금
   
(4) 판매전략

1) 2차전지 생산, 판매 부문

당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완성품을 이루기 위한 부품으로서 제품의 성격상 광고나 대리점망 구축 등의 Marketing 활동보다는 개발, 품질, 납기가 판매전략의 핵심입니다.그 중에서 2차전지의 특성 상 제품의 Life Cycle 이 빠르게 변하고 있어 신제품 출시를 위한 개발 Lead Time 단축 및 삼성SDI의 고품질 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품질관리가 판매의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 개발 Lead Time 단축을 통한 제품 Model 다양화
당사는 기존에 금형의 설계에서부터 제품의 양산까지 3개월이 소요되어 일본 업체와 동등한 Lead Time 수준에 올라와있었으며 현재는 삼성SDI의 요구사항인 45일의 Lead Time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Lead Time 단축이 일본업체에서 수입하던 물량을 대체하여 당사의 
삼성SDI 2차전지 원형 CAN 점유율이 9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고 향후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품질관리
당사의 제품은 Deep Drawing 기술 및 압연기술 등을 통하여 정밀한 규격의 사양을 충족하여야 하기 때문에 제품 품질은 초기단계인 설계에서부터 시작되어 제품의 출하 및 출하 이후의 사후관리까지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2차전지 제품의 특성상 폭발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품질관리 수준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합리적인 품질관리를 위하여 Single PPM, ISO 9001, 환경경영시스템 등의 인증을 획득하였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05년 5월「Single PPM 품질혁신 전진대회」동탑산업훈장을 수상하였습니다. 또
한, 품질 및 생산부서의 품질관련 사내외 교육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력관리는 품질향상으로 이어져 매출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 신규사업 전략
당사의 신규사업 전략은 기본적으로 초기시장진입 및 경쟁력 있는 ITEM 개발에 있습니다. 시장의 초기 시점에 진입해야 시장주도권을 장악하면서 동시에 수익성 증대를 꾀하고, 시장이 불확실한 제품을 개발하기보다는 선진업체가 생산하는 제품을 국산화함으로써 원가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xEV용 CAN 생산에 조기 진입한다는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Deep Drawing 기술을 응용한 관련 부문으로 사업다각화를 할 계획입니다.

(라) 영업인력 강화
삼성SDI에서 품질관리를 담당하던 인력을 영업책임자로 배치하여 고객만족 품질영업을 도모함으로써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으며, 향후 전문영업인력을 강화하여 상품기획과 전략마케팅을 통해 매출증가를 이끌어 나갈 계획입니다.

수주상황 - 2차전지 생산, 판매 부문

삼성SDI에서 1주일 단위로 발주를 하고 있으나 공식적인 발주가 아니고 협력업체 생산계획에 반영하도록 하기 위한 삼성SDI의 생산계획입니다. 삼성SDI의 연·월간 생산계획자료도 있으나 이 또한 발주는 아닙니다. 따라서 특별히 수주 현황에 기재할만한 사항은 없습니다. 참고로 당사의 제품은 생산부터 제품출고까지 3~4일이면 충분하므로 주간 발주만으로도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의 납기를 달성할 수 있어 영업활동에서 수주가 중요한 사항은 아닙니다.


SWOT

Strengths

기술의 완성도

당사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2차전지 부품인 CAN, CAP ASS'Y, N-CID ASS'Y 등의 생산을 위하여 필요한 금형설계 및 제작, 공구설계 및 제작, 생산공정 설계, 제품 설계, 공정 관리, 품질 관리 및 성능 테스트 등에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기술을 당사는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에 요구되는 높은 정밀도(100분의 2mm)와 안정성을 충족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에 필수적인 Deep Drawing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당사 제품의 신뢰도와 기술적 완성도는 매우 높다고 판단됩니다.  이를 뒷받침 하듯이 삼성SDI에 대한 납품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생산 제품의 불량 또는 오작동으로 인한 피해는 현재까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기술의 경쟁우위도

당사의 경쟁력으로는 신모델 개발 능력, 일관된 고품질 유지, 대량 생산에 따르는 원가경쟁력, 주거래처와의 굳건한 협력관계를 들 수 있습니다. 신속한 신모델 개발 능력의 보유와 일관된 고품질 유지에는 경쟁력 있는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어려우며, 이 둘을 확보할 경우 Cell 제조업체와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대량 생산에 따르는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신모델 개발에 있어서 1~2개월이 소요되며, 주어진 시간과 가격 내에서 고객의 요구 수준에 가장 근접해 있다는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2차전지 부품은 폭발가능성 때문에 일관된 품질이 생명인데, 당사 제품으로 인한 피해가 현재까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은 당사의 품질관리능력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가 영위하는 2차전지 부품 산업은 자본집약적 산업이므로, 생산량 증대에 따라 단위당 원가가 빠르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주거래처인 삼성SDI에 대한 납품점유율이 타 경쟁사 대비 우월한 점으로 미루어 대량 생산에 따르는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으로 2차전지 Cell 업체는 필요한 부품 및 소재를 배타적 협력업체로부터 공급받는데, 협력업체로 선정되기까지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시장구조적 특성 때문에 특별한 경쟁력을 가진 기업이 아닌 경우 시장에 진입하기가 곤란합니다. 

산업의 성장성

2차전지는 산업자체가 독립적인 수요를 창출하기 보다는 주로 휴대폰, 노트북 PC,  캠코더 등 Mobile IT산업의 성장에 종속되고 있습니다. 2000년 이후 시작된 IT 불황으로 인해, 2차전지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였으나 현재 점차 회복 중에 있으며, 최근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디지털카메라, 전동공구, 하이브리드자동차등 새로운 Mobile IT기기의 출현과 지속적인 성장으로 향후 시장 전망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또한 휴대폰에 사용되는 각형 2차전지 보다도 노트북PC의 보급확대로 인하여 노트북PC에 사용되는 원형 2차전지의 성장성이 더욱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향후는 전동공구용이나 Hybrid 또는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등 「High Power계」가 새로운 견인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 중에서도 Hybrid 또는 전기 자동차용 2차전지가 시장구조를 크게 바꾸는 방아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2000년을 전후해서 휴대정보단말기의 급격한 수요 증가는 당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던 일본업체들의 호황을 이끌었으나, 최근에는 우리나라와 중국 등 신규 2차전지 업체의 시장진입으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는 중·대형 업체 위주로 업계가 재편될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Weaknesses

2차전지시장의 수요는 스마트폰, 노트북 PC, 태블릿PC, 캠코더 등 Mobile IT 산업의 성장에 종속되고 있는 부품 산업의 특성을 보입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전방산업인 휴대폰 및 일반 가전과 마찬가지로 연말에 호황을 누리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만 휴대폰 메이커들의 경우 호황을 누리는 연말 연초의 수개월 전에 해당 제품의 생산을 완료를 하므로, 휴대폰 부품업체는 통상 이 기간보다 2~3개월 앞선 8월에서 10월에 제품 공급이 늘어나고, 11월에서 1월의 동절기에는 판매수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Opportunities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ELECTRIC VEHICLE :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중대형 CAN
삼성SDI에서 진행중인 PHEV/EV용 2차전지CAN의 개발업체로 선정되었으며, 휴대폰용 2차전지 각형 CAN 및 노트북용 2차전지 원형 CAN의 DEEP DRAWING 기술등 축적된 기술과 KNOW-HOW로 중대형CAN용 2차전지 CAN 개발 완료하였으며 현재 양산 진행중 입니다.

산업의 특성

(1) 지식기반형 장치산업의 성격

2차전지의 제조와 연구개발을 수행한 기업들을 살펴보면 1개 전지의 연구개발에 4~5년 동안 100억원 이상이 필요하고, 제조방식은 일괄 자동화 공정이 필요하며 경제적규모에 이르기 위해서는 약 5,000억원 내외의 설비투자가 요구된다는 측면에서 2차전지 산업은 장시간의 R&D와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요한 지식기반형 장치산업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2) Mobile IT산업에의 종속성

2차전지는 산업자체가 독립적인 수요를 창출하기 보다는 주로 휴대폰, 노트북 PC,  캠코더 등 Mobile IT산업의 성장에 종속되고 있습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리튬이온방식의 2차전지 역시 일본, 한국, 중국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으며, 리튬이온 2차전지의 80% 이상이 휴대폰, 노트북 PC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
다.

2000년 이후 시작된 IT 불황으로 인해, 2차전지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였으나 현재 점차 회복 중에 있으며, 최근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디지털카메라, 전동공구, 하이브리드자동차등 새로운 Mobile IT 기기의 출현과 지속적인 성장으로 향후 시장 전망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3) 기술집약적 특성 : 2차전지 재료산업

2차전지산업은 전극소재(음극, 양극 활물질), 전해질, 분리막 등 4대 핵심소재와 자동화설비가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일반적으로 Cell 생산업체는 소재업체 및 Pack 업체 등을 배타적 협력업체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사가 주력하는 2차전지 재료산업 역시 2차전지의 후방산업으로서 Cell 생산업체가직접적으로 생산하기보다는 특정 협력업체에서 생산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제품이갖춰야 할 기술적 명세가 매우 까다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 Cell 생산업체에서는 검증된 협력업체와만 거래하는 실정입니다. 

Threats

리튬 2차전지의 최근 추세는 “높은 방전전압, 고용량, 고출력, 장수명, 고안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6년 Sony의 대규모 리콜사태와 더불어 크고 작은 폭발사고로 인한 고안전성과 각종 Mobile 제품들의 다양한 기능의 발전으로 인한 고용량화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산업은 전극소재(음극, 양극 활물질), 전해질, 분리막 등 4대 핵심소재와 자동화설비가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일반적으로 Cell 생산업체는 소재업체 및 Pack 업체 등을 배타적 협력업체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사가 주력하는 2차전지 재료산업 역시 2차전지의 후방산업으로서 Cell 생산업체가 직접적으로 생산하기보다는 특정 협력업체에서 생산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제품이 갖춰야 할 기술적 명세가 매우 까다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 Cell 생산업체에서는 검증된 협력업체와만 거래하는 실정입니다. 리튬이온 2차전지 배터리는 환경친화적이며, 기존의 니켈카드뮴/니켈수소 배터리가 가진 충방전 특성과 사이클 특성의 불안정, 메모리효과(Memory Effect), 자기방전, 고용량화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을 거의 해결함으로써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리튬이온 2차전지는 중국, 인도 등 신흥 시장의 노트북PC, 휴대폰 수요의 견조한 성장세 등에 힘입어 지속적인 수요증가가 전망되고 있으며, 일본과 한국의 품질 및 기술경쟁에 중국업체의 낮은 가격을 무기로 가세하는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일진머티리얼즈

에코프로비엠


FUNDAMENTAL

 


HIGHLIGHT

 


Ⅳ. NEWS


 


| 맺음말

위와 같이 전기차 배터리 필수부품 중 CAN 공급업체인 상신이디피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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