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at job and wiling to lead
  • Realize where we stand
  • Be tenacious to original or best
경영/기업분석

현대중공업, 공모주 코스피 상장 조선업의 대장주 기대

by taxis 2021. 9. 19.
반응형

0.45%▲ 111,500원(2021.09.17.) 현대중공업 조선업 해양 코스피 상장 공모주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코스피에 상장된 국내 조선업계의 대표업체로 조선업 종목의 대장주로 기대되고 있는 '현대중공업'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회사의 명칭은 '현대중공업 주식회사'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HYUNDAI HEAVY INDUSTRIES CO.,LTD.'(약호 'HHI')라 표기합니다.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분할 전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분할존속법인)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습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조선사업(매출비중 75%)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사업(매출비중 6%)은 원유 생산ㆍ저장설비 공사, 발전ㆍ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사업(매출비중 18%)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도 자체개발하고 있습니다

정관상 영위하는 사업

1.선박건조 및 수리판매
2.산업기계 제조판매

3.선박부품 및 철구제품 제조판매
4.선박철공에 관한 조사 감정
5.조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 관련 무역업
6.환경오염방지 시설업
7.부동산 매매업 및 임대업
8.관광사업 및 부대사업(여행알선업 제외)
9.원자로 관계시설 생산업
10.전기공사업
11.산업설비수출업
12.레저 스포츠 시설 운영업
13.근린생활시설(식당 및 다방, 이.미용업)운영업
14.유기장 및 공연장 운영업
15.복지시설(독서실,탁아소)운영업
16.소방설비 공사업
17.기계공업(내연기관 및 터빈,축수,운동전달장치,밸브 및 관이음쇠,금형,주.단조품,펌프 및 전동기,제지펄프,지공기계,운반하역기계,금속공작기계,제조 및 판매)
18.열사용 기자재 제조업 및 특정열사용기자재 시공업
19.폐기물 처리시설설계.시공업
20.정보통신공사업
21.기업 임직원에 대한 교육서비스업

22.산업설비제조.판매,수리 및 용역업
23.해외건설업(종합건설업,일반건설업,전기통신공사업,특수공사업,전기공사업,철탑재설치공사업)

24.국내건설업(철강재설치공사업,토목.건축공사업,포장공사업,철탑재설치공사업,산업설비공사업)
26.자동화 시스템의 제조 판매업
27.레이저 시스템의 제조 판매업

28.물류 시스템의 제조 판매업
30.송배전용 철탑의 제조 판매업
31.금속구조재 제조업
32.철탑기술 개발 연구사업
33.국내외 자원개발 및 동판매업
34.선박용 기자재 제조업(선박용 기관,선미관,축,프로펠라,닻,타,전기기기의전장품 제조,판매,설치,수리 및 에이에스,엔진부품의 판매,설치 및 에이에스)
35.유 . 공압기기 및 유압응용 설비 제조 판매업

36.발전.송전.변전.배전용 전기기기 제조업
37.전력.전자기기,산업제어기기 및 제어시스템 제조 판매업
40.기계설비의 설치와 훈련용역
41.조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 관련 현장 엔지니어링
42.시설의 운전과 유지보수
43.산업분야 계획사업의 운영관리
44.부품의 생산 및 재생
45.주택건설사업 및 대지조성사업
46.엔지니어링 활동 및 사업
47.오수.분뇨 및 축산폐수 정화시설 설계시공업
48.화물자동차 운송사업
49.컨설팅사업(기술전문)
51.유도비행체 및 발사체 설계,제조업
52.시스템 통합사업(소프트웨어개발,공급,통합자동화시스템분석,개발,설계 및 설치)
53.유무선통신설비 제조 판매업
54.도로교통 관제시스템 제조 판매업
55.폐기물 중간처리업
56.증기 및 온수공급업

58.에너지 절약 사업
59.유전개발 및 원유생산설비 제조ㆍ판매,설치용역 및 부대사업
60.해양구조물 설치 및 해양설치장비 임대업
61.정보화사업
62.경영관리 및 기술용역사업
63.고철판매업
64.방송 및 무선통신기기 제조 판매업
65.항행용 무선기기 및 측량기구 제조 판매업
66.무기 및 총포탄 제조 판매업
67.전기안전관리 전문업
68.신ㆍ재생에너지 제품 제조,판매,설비 엔지니어링,발전소 개발,운영관리 및 시공업
69.인터넷 통신판매업
72.산림경영계획 작성,숲가꾸기 및 병충해 방제사업
73.나무병원,산림토목,자연휴양림 조성사업
76.해상운송업
77.선박대여업,선박관리업

78.해운중개업,해운대리점업
79.브랜드,라이센스 등의 대여 및 제공 업무
80.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정보,특허권,실용신안권,디자인권,상표권,브랜드권,저작권 등 무형자산의 판매,임대 및 용역사업
82.각 호에 부대하는 사업일체


매출비중


주주현황


지배구조

당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당반기말 현재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에는 34개의 국내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이중 상장사는 당사를 포함하여 총 6개사 이며, 비상장사는 28개사 입니다.

※ 최상위 지배기업 : 현대중공업지주㈜(종목코드: 267250)
※ 국내 상장사 종목기업 수 : 6개사
    - 종목코드: 한국조선해양㈜(009540), ㈜현대미포조선(010620), 현대중공업지주㈜(267250),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267260), 현대건설기계㈜(267270), 현대에너지솔루션㈜(322000)
※ 아비커스㈜는 '21.2.1 부로 계열편입되었습니다.
※ 현대제뉴인㈜는 '21.3.2 부로 계열편입되었습니다.
※ 현대삼호중공업㈜는 '21.3.22 부로 정기주주총회 승인을 통해 물적분할하였습니다.
※ 분할신설법인인 현대인프라솔루션㈜는 '21.6.1 부로 계열편입되었습니다.
※ 기준일 이후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및 현대신텍㈜는 2021년 7월 30일부로 매각 완료되어, 계열제외 될 예정입니다.
※ 기준일 이후 현대이앤에프㈜는 2021년 8월 1일부로 계열편입되었습니다.


특수관계인

(3) 당반기말 현재 당사는 사우디아라비아 현지법인인 Hyundai Arabia Company    L.L.C.가 체결한 "JAZAN Refinery and Terminal Project Package 2" (계약금액 :   USD 345,668천)에 공사이행보증을, Hyundai Heavy Industries Free Zone Enterprise가 체결한 Dangote RFCC Onshore Project에 대하여 USD 8,000천의 공사이행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당반기말 현재 당사는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당사가 수행 예정인 Saudi Engines Manufacturing Company와의 자재 공급, 라이선스, 용역 제공 계약에 대해 이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5) 당반기말 현재 당사는 한국조선해양㈜(분할 전 현대중공업㈜)의 2018년 유상증자 시 우리사주조합 배정 물량에 대한 우리사주조합원의 우리사주 취득자금 대출에 대하여 분할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와 연대하여 57,021백만원을 한도로 채무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반기말 현재 우리사주조합원의 총 채무금액은 51,837백만원입니다.

(6) 당사는 2019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투자사업부문 등을 영위할  한국조선해양㈜(분할 전 현대중공업㈜)와 선박건조 등을 수행하는 사업부문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로 물적분할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사와 한국조선해양㈜(분할 전 현대중공업㈜)의 채무에 대하여 연대하여 변제할 책임이 있습니다.

(7) 당반기말 현재 당사는 SHWE Phase 3 EPCIC Project 공사계약(계약금액 USD 424,099천)과 관련하여 한국조선해양㈜로부터 공사이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조선사업은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 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으로서, 전방산업인 해운산업 및 후방산업인 철강ㆍ기계산업 등과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장치산업이자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설비의 사양이 설치 지역 및 원유 또는 가스의 생산 조건에 따라 복잡하고 방대하여 상대적으로 제작공기가 길고 공사금액이 큰 특성을 갖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유가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엔진기계사업은 선박의 항해와 전기 공급을 핵심으로 하는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해양 환경규제대응을 위한 친환경 기자재를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사업 특성상 조선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당사는 1972년 조선소 건설 이래 2020년까지 세계 52개국 323개 선주사에 총 2,069척 (해양/특수선포함 시 2,273척)의 선박을 인도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 1억 6,000만 마력 생산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의 해양사업부는 조선사업부와 5km 떨어진 별도의 야드에서 비교적 작은 규모의 Fixed Platform 제작 사업을 시작으로 1990년 이후 본격적인 EPCIC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Installation & Commissioning) 전문 회사로 지금까지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2016년 독자 개발한 중형엔진인 '힘센엔진'이 생산누계 1만 대를 돌파하는 등 중형엔진 분야에서도 우수한 품질을 기반으로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탈탄소 시대를 맞이하여 앞으로도 고객의 요구 사항에 최적화된 선박과 기술 및 품질을 앞세워 1등 조선소의 지위를 유지하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2021년 반기 기준 사업부문 별 매출액 비중은 조선 75.40%, 엔진기계 18.32%, 해양플랜트 5.5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매출원인 조선부문의 주요 제품은 LNG선(액화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선박), LPG선(액화프로판이나 액화 부탄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선박), VLCC(초대형 원유 운반선), 컨테이너선(컨테이너를 선박의 화물창 내부와 갑판 위에 적재하여 수송하는 선박), 특수선(특수선은 구축함, 잠수함, 호위함 등 전투에 참여하는 선박) 등이 있습니다. 해양플랜트부문은 부유식 설비(생산된 원유를 정제하고 이를 저장해서 Shuttle Tanker나 기타 이송 장소에 하역을 할 수 있는 특수선박), 고정식 설비(근해에 설치하여 석유나 가스를 생산하는 설비)를 제작하고 있으며, 엔진부문은 2행정 저속 엔진, 4행정 중속엔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조선 부문의 연간 생산능력은 연 환산 기준 2,500천GT, 엔진기계 부문의 연간 생산능력은 16,000천BHP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조선사업은 수주에서 인도까지 2~3년이 소요되는 장기 PROJECT 계약으로 진행기준으로 매출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사 총 제조원가에 대한 실 집행 제조원가의 투입비율을 기준으로 진행률을 산정하고, 계약금액에 진행률을 곱하여 매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선박건조가 시작되는 설계 시점부터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주요 기자재가 투입되는 도크작업 전후로 대규모 매출이 인식되며, 인도시 계약 대금과 동일한 수준의 매출이 인식되고 수금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조선해양부문의 판매조직은 크게 선박영업, 해양영업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선박영업은 LNG선, LPG선, 탱커, 컨테이너, 벌크선 등 가스선 및 상선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양영업의 판매조직은 FPSO 등 해양 공사에 관련된 영업활동 시장조사, 시장분석,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인 조선, 해양플랜트 사업은 대부분 당사에서 선주 및 조선사로 직접 납품하는 형태로, 이는 내수 및 수출 모두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 지점을 통해 선주/중개인의 신조 문의나 입찰 INVITATION을 입수하면, 해당 선박에 대한 견적을 진행하고 가격을 제시합니다. 이후, 가격 및 사양 조건이 협의가 되면 LETTER OF INTENT를 체결하고 상세 계약서/사양서 협의 후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이후 발주처에서는 결제조건에 따라 대금을 지급하고 조선소에서는 선박을 건조 후 인도하게 됩니다.

조선사업은 수주에서 인도까지 2~3년이 소요되는 장기 PROJECT 계약으로 진행기준으로 매출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사 총 제조원가에 대한 실 집행 제조원가의 투입비율을 기준으로 진행률을 산정하고, 계약금액에 진행률을 곱하여 매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선박건조가 시작되는 설계 시점부터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주요 기자재가 투입되는 도크작업 전후로 대규모 매출이 인식되며, 인도시 계약 대금과 동일한 수준의 매출이 인식되고 수금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주1) 당사는 2019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분할 전 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으며, 상기 재무정보는 한국거래소 상장목적에서 당사의 설립 전 기간인 2019년 1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5개월 보고기간에 대해 당사의 분할 전 재무제표 작성기준(구분기준)을 적용하여 작성한 분할 전 재무제표와 당사의 설립 후 기간인 2019년 6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7개월 보고기간에 대한 당사의 분할 후 재무제표를 합산하여 작성한 분할 전ㆍ후 합산 재무제표 상 수치입니다.

판매조직, 경로 및 전략 등

[조선부문]
1) 판매경로
   ㆍ선주와의 직접매매 계약 형태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 생산, 제품공급계약에 의거 현금, 외상, 위탁판매
   ㆍ조      건 : 연불, 기성불, 납품불
3) 판매전략
   ㆍ친환경ㆍ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
   ㆍ대 선주 유대관계 강화 및 판촉활동 증진
   ㆍ경쟁사와의 기술력 차별화  및 우수 기술 적극 홍보
   ㆍ조선사업부문의 시장 선도 제품의 지위 유지 및 시장 점유율 확대

[해양플랜트부문]
1) 판매경로
   ㆍ국내외 주요 민간 및 국영석유회사와의 직접매매 계약형태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 생산, 수요 예측 생산, 제품공급계약에 의거 현금, 외상, 위탁 판매
   ㆍ조      건 : 연불, 기성불, 납품불
3) 판매전략
   ㆍ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및 기술 경쟁력 확보 방안 마련(국산화, 표준화, 그룹 통합 구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화 및 다수의 공사 수행경험 활용)
   ㆍ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설계협력사들과 협업하여 경쟁력 있는 수행방안 도출
   ㆍ주요 국영석유업체의 발주공사에 대비하여 현지 업체들과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
   ㆍ프로젝트 수행 리스크 및 공정 관리 방안을 사전에 마련하여 고객 만족도 증대
   ㆍ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 마련(신규 Sub-vendor 발굴을 통한 가격경쟁력 방안 마련)
   ㆍ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설계협력사들과 협업하여 경쟁력 있는 수행방안 도출
   ㆍ정유공장의 핵심기기인 중질유 촉매접촉분해시설(RFCC), 석유화학 공장의 주(主)기기인  각종반응기(Reactor), 수소반응기 및 대형 압력용기, 핵융합 설비 등 특수기기 제작사업 분야 특화 및 강화
    ㆍ전략지역 영업력 집중(예:동남아, 중동,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러시아지역등)
    ㆍ국내외 발주처, 국내외 EPC 업체와 공사 초기부터 밀착영업

[엔진기계부문]
1) 판매경로
   ㆍ실수요자와의 직접매매 및 Agent를 통한 매매 계약형태
   ㆍ주요 전력청 및 국내외 발전플랜트 업체와 단독 입찰 또는 공동입찰 계약형태
2) 판매방법 및 조건
   ㆍ판매방법 - 개별 주문생산
   ㆍ조      건 - 기성불, 납품불
3) 판매전략
  ㆍ그룹사 外 조선소 집중 영업
  ㆍ라이선스 공동개발 저압 DF엔진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기반으로 시장 확대
  ㆍLNG운반선 및 LNG Fueled 선박발주 증가에 따른 DF(이중연료)엔진 영업 집중
  ㆍ탄소중립/탄소저감 연료 추진선(메탄올 등) 주 추진/보기엔진 시장 확대
  ㆍH35DF, H32/40 등 경쟁우위 및 전략제품 집중 영업
  ㆍ연안 여객선, LNG 예인선 등 힘센 추진패키지 영업 강화

  ㆍ힘센DF엔진, SCR, BWTS 등 고객사 기술설명회 활성화
  ㆍ환경기계제품(SCR, FGSS, BWTS 등)과 엔진의 Package 영업으로 시장점유율 확대
  ㆍ박용펌프(Hi-Well Pump) 시장 재진입 및 확대 추진
  ㆍ친환경 엔진을 선호하는 육상 발전시장에 가스/DF엔진으로 적극 대응

  ㆍHybrid(태양광+엔진발전), Bio Fuel, IPP(민자발전) 사업 진출 등 다양한 시장 진출 시도
  ㆍ기 실적 보유 중남미 지역 EPC 공사 영업 집중

  ㆍ해외 원자력발전소 비상발전기 공급자격 획득 (중국, 러시아) 및 현지영업 강화


SWOT

Strengths

현대중공업 기업부설 연구소는 2개 연구소(선박해양연구소/엔진연구소), 1개 함정연구실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는 선박 설계 및 해석기술 개발, 선박 성능· 운항· 구조 최적화, 해양구조물의 운동· 구조· 계류· 설치· 성능평가, 친환경 엔진 및 핵심 기자재 개발, 함정 설계 및 해석기술 개발입니다. 당사는 조선해양, 엔진기계, 특수선 사업부별로 설계 조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조선해양사업부의 경우 기능을 세분화하여 선박 기본설계와 조선설계, 해양설계 부문을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설계의 경우 선박의 기술영업과 기본설계를 담당하고 있으며, 기본설계를 바탕으로 선박 제작을 위한 상세 및 생산 설계를 조선설계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양설계의 경우 해양 구조물 및 플랜트의 기술영업부터 기본, 상세, 생산설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사업부는 대형엔진과 박용기계로 구분하여 설계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수선사업부는 함정설계 직능별 부서를 통해 설계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선부문은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변화된 시장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LPG/에탄/메탄올 등 이중 연료 추진선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함과 동시에 탄소제로 시대를 대비하여 향후 차세대 연료로 각광 받고 있는 수소/암모니아 추진 운반선도 검토, 개발하여 시장의 다양한 기술 요구에 대응하고 차별화된 엔지니어링 능력으로 시장지배력을 지속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친환경 미래연료 추진 선박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과 선제적인 기술 우위 확보를 위해 기술제휴사와 2-stroke 암모니아 연료 엔진 공동 개발프로젝트를 연내 추진할 계획이며 초대형 메탄올 엔진 제작을 위한 기술 검토 또한 기술제휴사와 공동으로 진행 중입니다.

Weaknesses

Opportunities

국내 주요 조선사의 수주량 추이도 글로벌 조선업의 추이와 유사합니다. 2017년에는미국 중심으로 경기가 개선되고, IMO규제로 LNG선박 등 친환경 선박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며 신규수주량이 1,957만 CGT를 기록하였고, 2018년까지 신규 수주량은 증가세를 유지하였습니다. 그러나, 2019년은 미중무역분쟁이 심화되고, 유가가 하락하는 등 세계 경기 침체 우려 등에 따라 선사들이 관망세를 유지함에 따라 신규 수주량이 1,753만 CGT로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COVID-19의 확산으로 글로벌 물동량의 감소 및 선주들의 보수적인 구매계획으로 신규 수주량은 1,708만 CGT로 감소하였습니다. 다만, 2021년 상반기는 2,198만 CGT를 신규 수주하며, 글로벌 물동량 증가로 인한 벌크선 및 컨테이너선과 LNG 등 친환경 연료추진 선박 위주로 발주가 재개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Threats

조선경기 침체에 따른 신규수주 부진 관련 위험

전세계 조선경기는 2008년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1년 하반기 이후 유럽발 재정위기에서 비롯된 경기침체로 인하여 해상 물동량이 감소하고 시황이 악화되는 등 전반적으로 크게 위축되었으며, 2016년도 전세계 발주량은 1980년대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2018년 이후 발주량 및 신규수주량이 2016년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으나, 2019년에는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간 분쟁에 따른 세계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인해 발주사들이 관망세를 유지함에 따라 발주량이 기존 전망을 크게 하회하며 전년대비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 COVID-19 확산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 및 선주들의 의사결정 지연 등으로 신규 선박 투자가 크게 감소함에 따라 신규수주가 감소하였으나, 2021년에는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COVID-19 확산 완화 기대 및 물동량 증가에 따른 컨네이너 운임상승으로 인하여 수주가 확대되었습니다. 다만 COVID-19 재확산 등의 요인으로 신규수주가 부진할 경우, 당사를 비롯한 국내 조선사들이 지출하는 임금과 시설운영비 등 고정비 부담이 커지면서 조선업 전반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당사 매출 대부분은 조선사업부문에서 발생하며, 이에 따라 조선산업에서의 변동성은 당사 사업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조선산업은 전방산업인 해운업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해운업이 세계 경기 및 교역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므로 조선산업 역시 국제경기, 교역량 변동, 국제 원자재 가격 및 원자재 수요 변동 등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기 민감도가 높은 산업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세계 조선경기는 2008년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2년 유럽발 재정위기에서 비롯된 경기침체로 인하여 해상 물동량이 감소하고 시황이 악화되는 등 전반적으로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그러나 2013년 낮은 선가에 따른 발주 유인증가 및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고효율선박의 선제적 발주 등에 따라 신규수주량이 2007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금융위기 이후 수주잔량이 처음으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2015년에는 해운시황 부진과 저유가 기조 등으로 인해 글로벌 수주잔량은 2014년 대비 4.4% 감소한 97.2백만CGT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유가 급락으로 인해 북미지역 셰일가스 프로젝트가 지연 및 취소되면서 2015년 이후 LNG선 발주가 지연된 가운데, 기 발주된 물량의 인도에 따른 선복량 부담 등의 영향으로 2015년 이후 컨테이너선, 벌크선 등의 선박발주도 크게 위축되고, 저유가 기조가 유지되며 2016년 수주잔량은 74.2백만CGT로 2015년 대비 23.7% 감소하였습니다.

2018년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약 10백만 CGT가 증가한 82.7백만 CGT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원자재 교역량 확대로 운임이 상승한 벌크선의 수주 증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LNG의 생산 물량 확대로 인해 LNG선 수요 증가에 기인하였습니다.다만 2019년에는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간 분쟁에 따른 세계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인해 신규수주량이 하락하며 수주잔량이 하락하였습니다.

2020년 초 COVID-19 확산으로 전 세계 물동량이 감소하였으며,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로 인해 신규 선박 투자가 크게 감소함에 따라 수주량 부진이 지속되며 글로벌 수주잔량은 70.5백만CGT으로 2019년에 이어 지속 하락하였습니다. 2021년 COVID-19 백신 접종 확대와 경기 재개에 대한 기대감으로 벌크선 및 컨테이너선 발주가 증가하였고, 선박 관련 기관의 환경규제에 따른 노후선박 교체 수요 증가 등으로 2021년 6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약 77.3백만 CGT를 기록하며 수주잔량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델타 변이 COVID-19가 재확산되며 경기 재개가 지연되고, 탱크선 운임의 부진이 장기화 되는 등 신규수주량 증가세가 제한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FUNDAMENTAL

구분(별도기준, 단위: 십억원) 2021 반기 2020 2019
순자산가치 -1,743 -2,492 -2,380
영업이익 -394 33 129
순영업자산 6,779 7,852 8,003
ROIC -4.65% 0.33% 1.29%
매출증감(률) -4,377 (-52.7%) 2,854 (52.3%) 0
채권증감(률) 113 (12.6%) -423 (-32.2%) 0
원가증감(률) -3,725 (-47.5%) 2,796 (55.5%) 0
재고증감(률) 20 (2.5%) -38 (-4.6%) 0
비용증감(률) -225 (-51.0%) 155 (53.9%) 0
순영업현금 1,404 231 -496
잉여현금 953 -416 -739
재무현금흐름 -377 730 205

 


HIGHLIGHT

당사 영업실적 및 재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당사의 영업실적 및 재무상태에는 다음을 포함하는 다수의 요인 및 전개사항이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 중 일부는 당사가 통제할 수 없는 요인입니다. 

  • 국내외 거시경제 환경에 따른 경기순환
  • 주요 통화의 환율 변동
  • 유가 변동에 따른 원유 및 천연가스 생산량의 변동
  • 신규계약 및 수주잔고
  • 후판 등의 원재료, 장비 및 부품 가격 변동
  • 동종업계 내에서 친환경 이니셔티브의 중요성이 증대되며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 

국내외 거시경제 환경에 따른 경기순환

당사가 사업을 영위하는 각 산업군에서 경기의 흐름에 따라 변동하는 당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요는 당사의 영업실적에 영향을 미칩니다.  참고로 조선, 해양 ·플랜트, 엔진기계 산업은 경기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며, 이로 인해 해당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전반적인 경제여건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수익 및 수익성에 있어 상당한 수준의 변동성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국내외 선박, 해운, 석유, 천연가스 및 여타 중공업 산업 부문과 관련된 지배적인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울러 당사의 사업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COVID-19 팬데믹의 경우 향후에도 지속적인 여파를 미칠 수 있으며, 시간이 흐름에따라 어느 정도의 영향이 어떠한 모습으로 전개될지 불확실성이 매우 큰 상황입니다. 이러한 팬데믹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당사를 비롯한 조선업계의 기업들은 경기변동에 따른 공급과잉 현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금의 가용성, 석유 및 철강을 비롯한 기타 원재료의 가격, 금리 및 환율, 그리고 전반적인 글로벌 경제 상황 등과 관련하여 나타나고 있는 상당 수준의 불확실성이 신조계약 체결에 대한 선주사의 의지 및 체결가능 여부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한국 및 주요 글로벌 시장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바이러스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추가적인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비상조치와 더불어 민간기업이 취한 자발적 조치 등으로 글로벌 경제활동에 큰 지장이 초래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금융시장 및 글로벌 공급망 측면에서 상당한 수준의 변동성이 촉발되었습니다.  만약 글로벌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 속도가 생산설비 확충 속도를 따라 가지 못한다면 당사가 이익률을 유지하고, 판매를 확대하며, 생산을 늘려 나감에 있어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당사의 사업, 수익성 및 향후 사업전망에 실질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경기침체기 동안 당사의 조선사업 부문은 엔진기계 사업부문에서 발생하는 고정비로 인해 원가 압박 역시 받게 됩니다.

COVID-19 백신접종과 글로벌 경제활동의 재개로 침체되었던 글로벌 경기에 대한 회복세 조짐은 엇갈리게 나타나고 있으나, 머지 않은 미래의 글로벌 경제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향후 국내외에서 경제침체가 장기화되어 당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 당사의 사업 운영 역시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주요 통화의 환율 변동

당사는 한국에서 법인 설립을 하였으며, 당사 영업활동은 주로 본사가 위치한 당사의 울산 조선소를 중심으로 거의 대부분 한국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 수익의 상당 부분은 국내가 아닌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을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당사가 매입하는 일부 원재료, 장비 및 부품의 경우 원화가 아닌 외국 통화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연결재무제표는 원화로 작성하여 보고하고 있으나 당사의 수익원 및 사업비용은 원화 및 외화를 혼용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결기준 당사의 영업실적, 자산 및 부채는 원화 및 기타 통화 간 환율 변동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당사가 특정 통화를 기반으로 비용을 발생시키고 또 다른 통화로 매출을 일으키는 경우, 당사의 영업실적은 두 통화 간 환율 변동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원화의 평가절하가 일어나는 경우, 무엇보다도 특히 원재료 매입 비용 등 외화로 표시하는 비용이 원화금액 기준으로 증가하는 한편 외화 표시 부채에 대한 외화환산손실로 인해 회계처리하는 당사의 당기순이익이 감소하면서 당사의 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면, 원화의 평가절상이 일어나면 한국에서 수출하는 당사 제품의 외화 표시 가격이 상승하여 당사 수출 제품의 경쟁력이 저하되는 한편 기타 외화로 표시하는 수익 그리고 이러한 수익창출 활동으로부터 발생한 매출채권이 원화금액 기준으로 감소하면서 당사의 수출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원화절화의 경우 정(+)의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즉, 앞서 설명한 원화절상의 부(-)의 영향과 반대) 주요 통화 대비 원화의 평가절상이 일어나면 당사의 영업실적에 전반적으로 부(-)의 순영향을 미칩니다. 

당사는 외화표시 매출채권에 대한 익스포져 일부를 헤징하기 위한 목적으로 외환선도계약을 체결하여 당사의 외환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외환리스크관리위원회를 발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이와 같은 전략을 통해 환율변동의 영향을 부분적으로 경감할 수 있었으나, 환율 변동은 이제까지 당사의 영업실적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원화에 대한 환율 변동으로 인해 외화익스포져에 노출된 당사의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와 관련하여 수행한 민감도 분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II. 투자위험요소-2. 회사위험'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가 변동에 따른 원유 및 천연가스 생산량의 변동

당사의 해양 ·플랜트 사업 부문은 글로벌 석유 및 가스 시장 상황에 의해 크게 좌우되며 무엇보다도 해양 유전 및 가스전에 매장된 원유 및 천연가스를 생산하려는 석유 및 가스 회사의 의지 및 성향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부유식 해양설비, 시추 및 생산 플랫폼, 그리고 펌프 시스템 관련 매출 및 수요는 석유 및 가스 시장과 전부 직결되어 있습니다. 유가 및 가스 가격이 상당 수준으로 또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경우 새롭게 발견한 원유 및 천연가스를 대상으로 한 탐사 및 개발 활동을 비롯하여 기존의 유정을 대상으로 한 추출 활동 역시 줄어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당사의 해양플랜트 사업 부문에 대한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편, 유가 변동은 조선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가의 상승은 원유 및 천연가스의 증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원유 및 천연가스를 수송하는 유조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경기의 흐름에 따라 변동하는 유가는 해상물동량은 물론 당사의 조선사업 운영에도 전반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규계약 및 수주잔고

당사의 경우 상당 부분의 수익이 장기계약을 통해 창출되고 있기 때문에 미래 시점에 회계인식하는 당사의 매출은 신규계약 및 수주잔고와 밀접하게 연동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당사가 수주한 계약에 따라 정해진 기간에 시공을 완료해야 하는 신조선 건조잔량은 수주잔고로 표시합니다. 당사는 신규계약을 체결하거나 낙찰통지서를 통보받는 시점에 해당 프로젝트를 수주잔고에 포함시키며, 계약 내용에 따라 완료한 작업량에 비례하여 수주 잔고는 줄어듭니다. 어느 기간이든 신규계약이라 함은 기말 수주잔고에서 기초 수주잔고를 차감한 이후 해당기간 동안 인식한 매출을 더한 금액을 나타냅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수주잔고는 특정일 기준으로 아직 인도가 이뤄지지 않은 신조계약에 기재된 총 계약금액에서 공사진행기준에 의한 회계처리방식에 따라 이미 인식한 순매출액을 차감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공사진행기준에 의한 회계처리법은 선박건조 및 기타 진행중인 공사작업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익 인식 회계처리 방식입니다. 엔진기계사업부문의 매출은 일부는 수주잔고를 통해 발생하나 대부분은 인도시점에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각 계약을 수행하며 실제 발생한 누적 계약원가를 총계약원가로 나누어 계산한 공사 진행기준에따라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수익은 계약원가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만 인식하게 됩니다. 자세한내용은 'III. 투자위험요소' 부분을참고하시기바랍니다. 한편, 당사의 조선 및 해양플랜트사업부문의 매출은  'heavy tail' 방식에따라 대부분의 경우 최종단계에서 계약가의 대부분을 가중 지급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신규계약 및 수주잔고를 미화로 표시하여 관리하는 한편 수익은 원화로 인식합니다.

당사 사업의 특성상 신규계약의 완공까지는 보통 수개월에서 수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결과적으로 계약의 체결 시점과 해당 계약을 통해 발생한 매출을 전체 인식하는 시점 사이에 시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공사진행기준에 의한 회계처리법을 적용하여 인식한 매출의 경우 실제발생 누적계약원가가 영향을 미치며, 기간별 매출의 경우 해당 보고기간의 사업 구성 및 시기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사업의 전체 기간 동안 반드시 균등한 방식으로 매출을 인식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신규계약 및 수주잔고가 향후 매출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현재까지 수주잔고를 기준으로 추정한 매출액과 실제 매출액 사이에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II. 투자위험요소'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후판 등의 원재료, 장비 및 부품 가격 변동

당사는 다수의 공급사로부터 후판, 압연강판, 도료와 같은 핵심 원재료를 비롯하여 가스압축기, 보일러 및 압력용기와 같은 장비 및 부품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원재료, 장비 및 부품의 매입 비용은 직접제조경비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원가에서 약 2/3를 차지합니다.

원재료, 장비 및 부품 가격은 변동할 수 있으며, 공급사는 설비용량 제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사는 비용 압박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급사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및 감독은 성공적인 성과를 달성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당사는 약 3,000개의 파트너사를 통해 필요한 자재 및 장비를 적시에 공급받고 있으며, 경쟁입찰을 통해 합리적인 조건으로 공급계약을 체결합니다.  또한, 물품 조달 측면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통합구매 방식의 발주를 효과적으로 협의하고, 연간 계약 품목을 확대하고,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있어 당사 계열사와의 시너지 효과 역시 누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당사의 핵심 원재료인 철강 및 도료는 당사 계열사와 함께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일괄매입하고 있습니다.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사업 부문의 핵심인  압축기 및 펌프 부품의 경우, 현대미포조선 및 현대삼호중공업과 함께 대량 발주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협력사들의 경우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품질 최적화를 논의하는 한편 상호이익을 위한 동반성장기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조달 전략이야말로 원재료 및 부품의 매입 비용은 낮추고 필요 원재료 및 부품을 안정적으로 확보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주요 원재료의 수급안전성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원재료 가격의 변동성으로 인한 관리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원재료리스크관리위원회를 발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리스크관리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분기별로 회의를 소집합니다. 또한, 당사는 원재료 가격의 변동성으로 인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부분 장기계약을 체결하고자 합니다.  한편, 원재료리스크관리위원회가 원재료 가격 측면에서 중대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판단하는 경우 헤징거래를 체결할 수도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외 공급원으로부터 충분한 양의 원재료 및 부품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요 원재료, 장비 및 부품의 가격 또는 공급 상의 중대한 변동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당사의 비용은 물론 결과적으로 당사의 영업실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II. 투자위험요소'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사는 원재료 가격 변동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후판 등의 일부 원재료의 경우 상당한 수준의 변동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만약 계약시점에 추정한 원재료의 원가가 실제 조달시점에 발생한 원가와 상이한 경우, 원가 변동이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 계약의 진행률에 따라 전체 잔여공사기간에 대해 충당금을 인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II. 투자위험요소'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종업계 내에서 친환경 이니셔티브의 중요성이 증대되며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

당사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외 시장의 경쟁 및 법규 환경의 변화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주기적으로 당사의 사업 전략을 재평가하는 한편 당사의 각 사업부문이 공략하고 있는 여러 목표시장에서의 수요 변화에 맞추어 사업을 조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사의 사업 구성이 달라지는 경우 당사의 수익성, 이익률, 영업실적 및 재무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육상플랫폼사업의 단계적 철수 전략

당사의 해양플랜트 사업부는 여러 해양구조물 외에도 때때로 EPCIC(엔지니어링, 조달, 시공, 설치 및 시운전) 사업자로써 국내외에서 발전소, 프로세스 플랜트, 폐기물처리장, 담수화 설비 및 산업용 크레인 등을 건설하는 육상 플랜트 관련 시공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당사는 순전히 사업의 수와 거래량에 초점을 맞춘 외형의 확장보다는 사업의 수익성 개선에 중점을 두고 육상 플랜트 사업과 관련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및 해외의 육상플랜트 관련 시공 및 엔지니어링 시장의 전개사항을 비추어 봤을 때 사업전략 재평가의 일환으로 당사의 육상 사업 비중은 단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친환경 사업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 및 환경 규제를 비롯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최근 몇 년간 새로운 선종의 친환경 선박, 엔진기계 및 해양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증가세가 예상됩니다.

당사는 제품의 다각화를 비롯하여 탄소 배출량 감축 등 특정 환경 규격에 부합하는 보다 더 친환경적인 선박을 건조하기 위해 세계선두 조선사의 하나로써 축적한 경험을 십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규제 및 감독”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LNG 추진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CO2, 암모니아 및 수소 운반선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세가 예상됩니다. 또한, 이러한 선박은 추진연료로써 원유를 사용하는 기존 선박에 대한 친환경적 대안으로 부상하였습니다. MSI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LNG 추진선 발주에 대한 선주의 관심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2020년 체결된 전체 신조계약 그리고 표준화물선환산톤수(CGT) 기준 글로벌 수주잔량 중에서 LNG 추진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6.7% 및 6.3%였습니다.  참고로 당사는 글로벌 LNG 추진선 시장에서 2020년 신조발주량 기준으로 11%를 점하고 있으며, 2020년 말 CGT로 환산한 글로벌 수주잔량 기준으로는 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 역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에 발맞추어 이에 부합하는 친환경 엔진기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사의 친환경 선박추진시스템 중에는 LNG 이중연료엔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암모니아 이중연료엔진 및 수소동력 박용엔진 역시 개발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이중연료엔진을 제작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통합하여 천연가스, 바이오디젤 및 기타 유형의 친환경연료를 사용하는 엔진과 관련한 자체 역량을 더욱 확대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고객사의 발전소 규모가 증가하고 고출력 엔진에 대한 니즈가 증대됨에 따라 친환경 힘센엔진에 관한 연구에도 착수하였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에는 친환경 선박 및 엔진기계 외에도 전기분해 해양 플랫폼 및 부유식 해상풍력터빈 등 친환경 해양 플랫폼 역시 개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양플랫폼에 전기분해장치를 설치하는 경우 재생에너지원으로부터 얻은 전기로 물을 산소와 수소로 분해하는 전기분해 과정을 통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한편, 부유식 해상풍력터빈의 경우 부유식 해상 구조물에 풍력터빈을 설치하여 전력을 생산합니다.


Ⅳ. NEWS


상장 첫날 롤러코스트 탄 현대중공업 시총 10조 넘본다

아주경제신문 2021.09.19.
MSCI 편입과 다른 공모주 대비 유통 물량의 비율이 적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추가 상승도 가능하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현대중공업 공모가 대비 상승률, 카카오뱅크·크래프톤 제쳐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7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현대중공업은 시초가를...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기업공개 성공적…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 선도 비전 달성할 것"

이코노뉴스 2021.09.19.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은 17일 "최근 기업공개(IPO)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며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 선도라는 비전을 달성하고 회사의 위상을 다시 세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이날 담화문을 통해 "이번...


韓 조선업, 후판서 받은 상처 수주목표로 치유한다

아이뉴스24 2021.09.19.
年 목표치 넘은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 추가 수주 기대감↑
조선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 3사의 올 상반기 합산 영업손실은 총 2조9천948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시운전 모습. [사진=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상반기 영업손실 8천298억원을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


'몸값 10조' 현대중공업 상장..단숨에 조선 대장株로 등극

한국경제 2021.09.17.
차익실현·추격매수 겹쳐 혼조세'따상' 실패에도 공모가 2배 수익조선업 호황기 만든 선박 노후화5년간 친환경 선박 수주 늘 듯, 20년 만의 조선주 기업공개(IPO)로 관심을 모은 현대중공업이 상장 첫날 조선업 대장주로 등극했다. ‘따상(공모가 두 배로 시초가 형성 후 상한가)’엔 실패했지만 공모주 투자자들에겐 두 배 가까운 수익률을 안겼다. 17일 현대중공업은 시초가 대비 0.45% 상승한...


| 맺음말

위와 같이 최근 코스피에 상장하여 조선업 종목의 대장주로 기대되고 있는 현대중공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