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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업분석

씨아이에스, 전고체전지용 고체전해질 생산설비 확보위한 MOU 체결

by taxis 2021.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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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78%▲ 16,700원(2021.09.15.) 씨아이에스 전자 장비 및 기기 제조 2차전지 전극제조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LG에너지솔루션의 지분투자 기대 및 고체전해질 생산 MOU 이슈 등과 관련된 씨아이에스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회사의 명칭은 씨아이에스 주식회사로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Creative & Innovative System Corporation(약호 CIS Co.,Ltd.)으로 표기합니다. 회사는 2차전지 제조설비 및 자동화설비 설계 제작을  주 목적사업으로 2002년 9월에 설립되었습니다. 회사는 한국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합병하였으며, 합병배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우량기업과의 합병을 통하여 대상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주주의 투자이익을 실현하며 국내 자본시장의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2015년 5월 22일 설립되어 당해연도 9월 2일 주권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이에 한국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씨아이에스㈜를 흡수합병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하여 씨아이에스㈜의 사업을 확장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며 경영효율성을 증대하여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기업인수목적회사와 합병시 예치된 금액이 전액 회사로 유입되어 향후 기술 개발 및사업 확장 등에 활용될 수 있는 바, 합병을 통해 유입된 자금을 재무적 부담 없이 기업의 외형을 확장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당사는 2차 전지 전공정에 해당하는 Coater M/C, Calender M/C, Slitter M/C 및 Tape Laminator를 생산 및 판매 하고 있습니다. 정관상의 주요사업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이차전지 제조용 전극제조 장비 분야는 전방산업인 이차전지 제조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21년 이후의 이차전지 산업은 가전 및 IT 제품뿐만 아니라 전기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산업 기반산업으로 차세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육성, 신 성장동력 산업입니다. 화석연료의 잔존량 감소와 지구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신 에너지 자원 확보 및 친환경 조성, 국가간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전기자동차, ESS, 휴대용IT 제품 및 모바일 기기의 고속 성장으로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자동차용 중, 대형 이차전지를 중심으로 IT전반의 산업과 AI산업의 융복합을 통한 친환경차 시장은 더욱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2021년의 이차전지 트렌드는 고에너지 밀도, 고출력, 고안전성 전지가 출시되며 전세계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고성능 이차전지의 등장이 새로운 시장 확대의 동력원이 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주1) 2020년 07월 01일 당사의 최대주주인 김수하가 보유한 씨아이에스 주식회사의 보통주식 10,109,977주를 지비이홀딩스 주식회사에게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20년 07월 01일, 2020년 10월 15일 2차례에 걸쳐 대금지급 및 주식양도 완료 됨에 따라, 기존 최대주주인 김수하에서 지비이홀딩스 주식회사로 2020년 10월 15일 최대주주 변경이 되었습니다.

주2)  특수관계인 2인(정명수 부사장, 백승근 부사장)의 보유주식 장내매매에 따른 주식수 및 지분율 변동이 있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2021.01.19 기 공시된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의 변동내역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주3) 기초수량은 2019.12.31.기준입니다.

법인 또는 단체의 대표이사, 업무집행자, 최대주주의 변동내역

※ 2020년 07월 01일 당사의 최대주주인 김수하가 보유한 씨아이에스 주식회사의 보통주식 10,109,977주를 지비이홀딩스 주식회사에게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20년 07월 01일, 2020년 10월 15일 2차례에 걸쳐 대금지급 및 주식양도 완료 됨에 따라, 기존 최대주주인 김수하에서 지비이홀딩스 주식회사로 2020년 10월 15일 최대주주 변경이 되었습니다.

※ 2020년 10월 15일 지비이홀딩스 보유지분에는 2020년 10월 13일 회사가 발행한 잠재주식(제3회 전환사채) 보유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잠재주식을 포함한 의결권 있는 주식의 보유지분은 보고서 제출일 현재 22.88% 입니다.


지배구조

※ 당사는 2019년 6월 18일 심천시지혜역덕능원장비(유)의 동사회 결의에 따라 동사회 구성원의 변경이 있었으며 동사회 구성원의 과반수를 선임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전기 중 심천시지혜역덕능원장비(유)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하여 해당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기업에서 제외하고, 동 주식의 공정가치를 관계기업투자주식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전기말 현재 당사는 종속기업투자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았으며, 이러한 변화로 당사는 전기부터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기 및 전기의 재무제표는 개별재무제표이며, 전기 재무제표에 비교표시된 전전기 재무제표는 연결재무제표입니다.

※ 전전기말 현재 당사의 지분율은 49%이지만 주주간 협약서에 의해 당사가 동사회 구성원의 과반수를 선임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종속기업에 포함하였으나, 전기 중 협약 변경으로 인해 당사측에서 선임한 동사 2인이 사임하고, 당사가동사회 구성원 중 과반수를 선임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지배력 상실 시점에 관계기업으로 재분류하였습니다.

주1) 최근사업연도 재무현황은 2020년말 (2020.12.31) 기준입니다.

*1) 최초취득일자는 설립 후 출자금 납입일입니다. 최초 취득금액은 총 출자금액의 10%인 $77,800으로  취득당시 기준환율 1,094.90/$ 적용금액입니다.

*2) 출자금 잔금 90%인 $665,660을 2017.12.20 최종납입 완료하였습니다.

*3) 최초최득일자는 출자금 납입일입니다. 최초 취득금액은 총 출자금액의 1%인 EUR10,000으로  취득당시 기준환율 1,326.67/EUR 적용금액입니다.

*4) 출자금 잔금99%인 EUR990,000을 2019.10.21 최종납입 완료하였습니다. (기준환율 1,355.08/EUR)


특수관계인

당기 중 특수관계자와의 거래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말 현재 특수관계자에 대한 채권ㆍ채무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중 특수관계자에 대한 자금 거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당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에 필요한 전극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업체입니다. 이에 해당되는 장비로서는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장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상기 장비들은 이차전지 제조공정의 전(前)공정에 해당하는 전극공정으로 전방산업은 이차전지 제조산업에 해당되며 동일한 사업부문으로 단일 사업군입니다. 또한, 관계기업(심천시지혜역덕능원 장비유한회사 (HCIS), DC Energy GmbH)의 사업부문은 당사와 동일하며, 제조기능은 없으며 해외 영업지점의 개념입니다.

매출실적

판매경로

 

수주상황


SWOT

Strengths

기술력 강화

아시아는 물론이고 유럽 및 미국등 각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전기자동차시장이 급성장 하고 있고 ESS시장 등이 역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 입니다. 2021년 이후의 이차전지 시장은 전기자동차 시장이 주도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전기자동차에 적용되는 이차전지는 중, 대형급에(50Ah~100Ah Class) 속하는 종류 입니다. 상기 전지는 특히 고안정성, 고에너지 밀도, 고용량이 핵심 품질이라 할수 있습니다. 전극제조 공정은 이러한 품질을 결정 할 수 있는 핵심공정에 해당 됩니다. 당사는 국내외의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높은 기술력, 신속한 개발대응, 원가경쟁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력에 만족하고 않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기술 경쟁력 우위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 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전극생산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광폭 코터, 광폭 프레스, 광폭 슬리터를 개발 완료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와 연계해서 코팅, 프레싱, 슬리팅 스피드를(120M/min) 업계 최고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전극의 두께 품질 또한 경쟁업계 평균치(±1.5um) 보다 정밀하게(±1.3um) 생산할수 있는 전극장비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가시적인 성과가 21년4분기에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러한 기술 유지, 향상을 위해 기술 개발에 필요한 핵심 인원을 증원하고 있으며 내부 인원은 주기적인 전문위탁 교육을 통해 전문성 강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전 사원 사내 기술교육 및 외부 전문가 초빙 교육을 통한 기술력 향상에 매진 하고 있습니다.

해외 네트워크를 통한 해외 영업력 강화

당사는 이차전지 제조용 전극제조 장비에 대해서 국내의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 이노베이션 등의 이차전지 제조 선도 업체에서 인정받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국, 미국, 유럽, 일본 등의 해외시장으로 진출 하였습니다.

상기의 국내 이차전지 제조 대기업들은 중국, 유럽, 미국 등으로 현지화 생산공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고 전기자동차 시장의 급성장으로 유럽 및 미국의 자동차 대기업 군이 속속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당사와의 기술교류를 긴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 맞추어 당사의 영업 인력도 국내 및 해외 업무특성에 적합한 인력을 별도 구성하여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영업 및 인성 교육 훈련을 심도 높게 진행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매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여 CE, UL등의 품질인증 이외에 환경인증 진행, 장비의 신뢰도 및 기술경쟁력 확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및 유럽시장의 영업강화 전략으로는 일본의 거대 상사인 DJK, 호센 등의 해외 네트워크를 갖춘 조직들과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 공격적 영업 진행으로 수주가 유력한 업체를 세밀히 관리 진행 할 계획입니다. 2019년도에 유럽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설립한 ‘DC Energy GmbH’의 영업력과 당사 기술영업 인원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유럽 권역 별로 특화된 영업 전략을 선택적으로 펼칠 계획입니다. 

2021년, 해외시장 영업 목표는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한 이차전지 전극제조 장비 분야의 선두업체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Global업체로의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독보적 기술개발과 시스템화된 영업을 전개 할 계획입니다.

고객 만족팀(C/S) 가동 및 지속적인 품질 경쟁력 확보

국내외 이차전지 제조 업체별로 전극품질 개선 및 생산성 극대화에 필요한 공정개선 의뢰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극제조장비의 신기능개발에 필요한 고급기술 인력을 별도 구성, 고객사 협업을 통한 공정 개선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전지성능 및 안전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극제조 공정의 특성상 100% 품질 만족이라는 것은 실현 불가능 하지만, 전반적인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서는 고객 전극품질 개선요구에 대응하는 노후부품 교체주기 관리 등 세심한 고객서비스가 중요합니다. 당사 내부 시스템 재정립으로 고객사 생산현장 개선 요구사항, 불만사항 반영, 당사 엔지니어링 지원 하에 문제들을 빠르게 해결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에 따른 고객만족도를 높여 신뢰성을 극대화 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서비스 과정에서 파악되는 고객사 전극제조 장비의 유형별 문제점을 데이터화 하고 주요 파트의 교체주기 관리를 통해 선제적 고객 만족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불만이 접수되기 전에 선(先) 조치를 실행 할 수 있는 예측이 가능하므로 고객사의 생산성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추세는 AS대응이 빠르지 못하면 입찰 참여에 제한을 두는 경향이 있어 더욱 AS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습니다. 특히, 납품 후 생산하고 있는 당사의 장비 A/S건에 대해서는 담당자를 지정해서 선행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한 박자 빠른 유지보수를 진행 하고자 합니다. 특히 유럽 수주 프로젝트는 ‘DC Energy GmbH’가 현지에서 밀접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비하고 본사와의 신속 정보교환 연락망을 구축 할 예정입니다. 그에 따른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켜 전극제조 장비 업체로서의 높은 위상과 기존 고객으로부터 재 구매율을 높이고자 합니다.

Weaknesses

 

Opportunities

아시아 및 미국을 비롯한 유럽 등도 이산화탄소와 질소 산화물 배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전기자동차 및 친환경차량 확산을 위한 주요국의 정치적 행보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자동차 대당 이산화탄소 배출량(95g/Km)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미국도 승용차 평균연비 규제와 무공해차량 의무 판매제도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에 따른 충천시설 확충, EV차량 구매 시 세금 감면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및 ESS 시장의 급격한 부상으로 중장기적인 전체시장의 높은 성장세가 전망됩니다. 해외시장 조사 업체인 IHS마켓에 따르면 전기자동차 시장 규모는 2020년 38조8000억원에서 2023년 94조5000억원 2025년 18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 됩니다. 2025년 약170조원으로 예상되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보다 큰 규모 입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가 “제2의 반도체”라 불리는 이유 입니다. 이러한 성장 규모는 국가간 경쟁으로 떠오르고 있어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 경쟁력을 선점 하는 방향에 따라서 승부가 갈릴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당사도 국내 이차전지 메이저 업체와 선진화된 기술교류를 통해 전극제조 장비 기술력을 업그레이드 하고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상기 이차전지 성장세에 힘입어,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K-배터리’ 3사의 유럽 투자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유럽 전기자동차 시장이 친환경 정책기조와 맞물려 급속히 커지면서 이에 탄력 대응하기 위한 생산능력을 키우고 있는 것 입니다. 중국, 일본 업체들이 추격을 하고 있고 유럽, 미국 업체들도 대규모 투자를 공표,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유럽은 친환경보조금 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이차전지 수요는 파우치, 각형, 원통형 구분 없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핵심 부품과 소재 확보에 집중 하고 있는 형국 입니다. 유럽업체의 투자는 이제 시작단계에 불과하며 2021년 이후의 유럽시장은 더욱 탄력을 받아 본격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업계 전망 입니다. 이러한 전기자동차 시장 성장의 경쟁으로 이차전지 제조장비 업계 투자는 앞으로 수년간 계속 될 전망입니다.

국내 및 해외 전극제조 장비 수주물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기존 1공장 외에 2공장 추가 설립으로 2019년 하반기부터의 본격 가동 중에 있습니다. 고객사 대규모 장비 투자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3공장 부지를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고급 기술인력 확보 및 신규 인원충원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전지용 고체 전해질 개발

당사는 창사 이래 2차전지용 극판제조 장비 개발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으며, 2차전지 시장의 Needs를 선행 확보 및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고체 전지 관련 소재 개발 및 양산화를 위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고체전지는 기존 리튬 이차전지의 구성요소 가운데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한 것을 말합니다. 기존 리튬 이차전지는 가연성의 유기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어 과 충전이나 단락 등으로 인한 열 폭주 발생시 화재나 폭발에 이르는 문제점이 발생됩니다. 또한 이차전지가 점점 대형화 및 고 에너지밀도화 되면서 안정성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전고체전지는 고체전해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성이 없고 제조 공정이 단순화되며 고 에너지 밀도화 가능성이 유리하여 차세대 이차전지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전고체 전지용 고체전해질은 크게 산화물 계열, 폴리머 계열, 황화물 계열로 나누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황화물 계열은 이온 전도율이 높고 온도 변화에도 안정적이며, 리튬 금속과도 안정적인 특징을 가져 양산에 가장 앞서 있으며 많은 전지 회사에서도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이용한 전고체 전지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전고체 전지의 핵심부품인 높은 이온전도 특성을 가지는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개발하는 동시에 양산성을 고려한 합성 공정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추후 고체 전해질 양산화를 위한 공정 개발 및 최적화가 진행되면 수요기업을 통해 고체 전해질의 신뢰성 확보 및 본격적인 고제 전해질 소재 상용화 단계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Threats

리튬 이차전지 전체장비 시장의 공식적인 투자규모 집계는 업계의 투자경쟁 비밀유지 등으로 오픈 하지 않으므로 수치화가 힘듭니다. 다만, 설비의 투자규모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공정 별 장비시장 규모는 코터를 비롯한 전극제조공정 관련 장비시장이 제일 크며, 셀 조립 장비와 활성화 검사 장비 순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를 포함한 국내의 전극제조 장비 업체들은 일본 및 중국의 아시아권 업체와 경쟁하고 있으며, 국내 이차전지 전극제조 장비경쟁은 업계 진입장벽이 높아 극소수의 회사만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기술력과 납품실적이 검증된 업체가 많지 않아 당사의 고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됩니다. 또한, 시장 점유율도 세계적인 수준으로 예상 됩니다.

현재, 당사의 주요 경쟁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경쟁사 : PNT
해외 경쟁사 : Hirano, Toray Engineering, ONO, Hitachi Engineering, Nishimura 등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에코프로비엠

피엔티


FUNDAMENTAL

구분(별도기준, 단위: 백만원) 2020 2019 2018
순자산가치 28,776 4,938 -17,424
영업이익 13,911 15,394 -12,072
순영업자산 35,698 44,732 56,099
ROIC 31.17% 27.53% -17.22%
매출증감(률) 17,504 (17.4%) 56,958 (130.7%) 0
채권증감(률) -6,193 (-67.5%) -17,594 (-65.7%) 0
원가증감(률) 17,751 (22.3%) 42,194 (113.1%) 0
재고증감(률) -11,529 (-11.9%) 4,810 (5.2%) 0
비용증감(률) 1,236 (21.9%) -12,702 (-69.2%) 0
순영업현금 18,321 4,200 -3,693
잉여현금 175 12,149 -23,407
재무현금흐름 29,964 -3,209 21,998

HIGHLIGHT

 


Ⅳ. NEWS


씨아이에스 주가 상승..LG엔솔 지분투자-고체전해질 생산 MOU 이슈 등

한국정경신문 2021.09.15.
씨아이에스 주가가 상승 마감했다.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씨아이에스 주가는 이날 1만 67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전 거래일 대비 16.78%(2400원) 오른 값이다. 씨아이에스 관련...


韓 전고체전지 상용화 박차…씨아이에스·티에스아이 협업

디지털데일리 2021.09.15.
생산라인 구축 관련 MOU 체결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국내 소재 및 장비업체가 차세대 배터리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15일 씨아이에스는 씨아이솔리드 티에스아이 한국진공 등과 고체전해질 생산라인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리튬이온...


[특징주] 씨아이에스 16% 상승 'LG에너지솔루션 지분인수 검토중'

국제뉴스 2021.09.15.
씨아이에스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5일 오후 1시 17분 기준 씨아이에스는 16.08%(2300원) 상승한 1만 6600원에 거래 중이다. 이같은 강세는 LG에너지솔루션(분사 전 LG화학 전지사업부)이 전고체 배터리(전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차전지(배터리) 장비업체...


씨아이에스·한농화성,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모두 급등…씨아이에스 17% 급등 이어 한농화성 5% 급등

이코노뉴스 2021.09.15.
한농화성과 씨아이에스가 급등 중이다. 한농화성은 15일 코스피 시장에서 낮 12시9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5.37%(800원) 상승한 1만5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농화성은 지난 1976년에 설립된 정밀화학 제조업체로 전고체배터리 전해질을...


| 맺음말

위와 같이 전기차에 사용되는 전고체배터리 관련 종목이며, 최근 LG에너지솔루션에서 지분인수를 검토중인 씨아이에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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