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2021년 6월 수출입현황 및 미국 수출동향 등을 통해 수출경기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다만, 아직 분석기술이나, 요령 등을 파악하는 중으로 현재는 분석관련 기초자료만을 수집하여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Ⅰ. 관세청 수출입 현황
Ⅱ. 수출경기 관련 참고자료
Ⅲ. 수출경기 분석
Ⅰ. 관세청 수출입 현황
출처: 관세청 보도자료 "'21년 6월 수출입 현황" 관세청 정보데이터기획담당관, 2021.07.01.
2021년 6월 기준 수출 548억 달러, 수입 504억 달러, 무역수지 44억 달러 흑자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 39.7%(155.8억 달러↑) 증가, 수입 40.7%(145.6억 달러↑) 증가(무역수지 14개월 연속 흑자) 하였습니다.
Ⅱ. 수출경기 관련 참고자료
1. United States Exports
Exports from the United States increased by USD 1.3 billion from a month earlier to USD 206.0 billion in May 2021, the highest level since December 2019, amid an ongoing global demand recovery due to the latest re-opening efforts. Exports were up for consumer goods, such as pharmaceutical preparations, and foods, feeds, and beverages. On the other hand, sales of vehicles and capital goods fell. Exports of services increased USD 0.9 billion in May, led by travel and charges for the use of intellectual property.
2. 운임지수
출처 : 사단법인 한국관세물류협회 - 물류통계 참고
① 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중국컨테이너운임지수는 중국 교통부가 주관하고 상하이 항운교역소가 집계하는 중국발 컨테이너운임지수로 1998년 4월 13일 처음 공시되었다. 세계컨테이너시황을 객관적으로 반영한 지수이자 중국 해운시황을 나타내는 주요 지수로 평가받고 있다. 1998년 1월 1일을 1,000으로 산정하며 중국의 항구를 기준으로 11개의 주요 루트별 운임을 산정하며, 16개 선사의 운임정보를 기준으로 매주 금요일에 발표를 하고 있다.
②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는 상하이거래소(Shanghai Shipping Exchange: SSE)에서 2005년 12월 7일부터 상하이 수출컨테이너 운송시장의 15개 항로의 스팟(spot)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이다. 기존에는 정기용선운임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2009년 10월 16일부터는 20ft 컨테이너(TEU)당 미달러(USD)의 컨테이너 해상화물운임에 기초하여 산정하고 있다. 운송조건은 CY-CY조건이며 컨테이너의 타입과 화물의 상세는 General Dry Cargo Container로 한정짓고 있고, 개별항로의 운임율은 각 항로의 모든 운임율의 산술평균이며 해상운송에 기인한 할증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다. 운임정보는 정기선 선사와 포워더를 포함한 CCFI의 패널리스트들에게 제공받고 있다.
③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영국의 대표적인 해운컨설팅 및 브로커社인 Howe Robinson社가 발표하는 컨테이너 지수로서 선박을 하루 용선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에 대한 컨테이너 시장 용선요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 회사는 1883년 설립되었으며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에 대한 세계에서 가장 크고 독립적인 중개회사 중 하나로 1997년 1월 1일을 1,000으로 놓고 매주 발표하고 있다.
④ Baltic Dry Index
발틱운임지수는 발틱해운거래소에서 1999년 11월 1일부터 사용되었으며 1985년부터 건화물(dry cargo)의 운임지수로 사용이 되어온 BFI(Baltic Freight Index)를 대체한 종합운임지수로 1985년 1월 4일을 1,000으로 산정하여 선박의 형태에 따라 발표하고 있다. 선형에 따라 Baltic Capesize Index(BCI), Baltic Panamax Index(BPI), Baltic Supramax Index(BSI), Baltic Handysize Index(BHSI)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BDI는 이러한 선형별 정기용선의 4가지 지수를 동일한 가중으로 평균을 산출한 다음 BDI factor를 곱하여 산출하고 있다.
| 맺음말
위와 같이 2021년 6월 수출경기와 관련된 몇가지 통계자료들을 취합하였습니다. 추후에는 경기분석관련 기술등을 보완하여, 본인만의 분석결과에 대한 글을 추가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긴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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