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1%▲ 5,620원(2021.09.29.) 세원 제조 전기차 공조장치 공급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미국 전기차 업체 리비안(RIVIAN)의 상장 기대감에 해당 업체 및 전기차 업체에 공조부품을 납품하는 세원 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한국거래소, 사업보고서, 증권사HTS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세원"이고, 영문으로 "Sewon Co.,Ltd."로 표기합니다.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당사는 1991년 12월 23일에 설립되었습니다. (회계기수 : 2020년 제29기) 당사 및 세원 멕시코는 자동차용 공조장치 부품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2차 부품업체입니다.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습니다. 당사 제품의 수요자는 상기와 같이 완성차 업체의 1차 부품회사로서 확고한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는 업체들입니다.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구매 추세가 급격히 다국적화 되어감에 따라 부품업체들도 다각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중요한 성장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거래처인 한온시스템(주)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꾸준히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에 Visteon의 공조부문을 인수하면서 명실공히 Global 공조 시장 점유율 2위의 업체로 발돋움 하였으며, 점유율 성장을 위해 꾸준히 글로벌 OEM 업체들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한온시스템(주)라는 안정적인 매출처로 가지고 있는 동사에게도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당사는 21년부터 GM의 전기차 BT1XX와 MAZUDA공급용 제품을 멕시코 현지 Local 생산에 따른 수주확대 효과와 가격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사업 개황
자동차 부품은 기능별로 크게 아래 표와 같이 나뉘며 당사는 자동차 부품 중 주로 공조제품에 조립되는 공조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2차 부품업체입니다.
자동차 공조부품 개요
자동차 공조 시스템(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HVAC)은 자동차 내·외부의 공기 흐름과 냉각수 등의 순환을 이용하여 자동차 내부 및 내부 탑승자가 쾌적한 환경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품을 말합니다. 운전자는 원활한 공조시스템의 작동을 통하여 자동차 외부환경과 관계없이 안정적인 주행환경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HVAC 시스템은 섀시, 전장부품에 비해 부피가 크며 Tier-2, 3, 4, 5 등 하위부품사로부터 세부 부품을 조달해 HVAC 시스템(모듈)을 제조하여 완성차업체로 납품합니다.
HVAC 시스템 부품은 콤프레서를 제외한 컨덴서, 라디에이터, 팬 등의 부품은 부피가 커서 현지에서 생산/공급하지 않으면 수출부대비용(물류비 등)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모듈을 생산하는 상위업체와 하위공급업체 모두 매출이 발생하는 현지에서 생산 및 조립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주1) (주)에이센트는 구주 인수 및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2018년 5월 16일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주2) (주)아이에이는 2019년 09월 17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실상 지배주주로 특수관계인으로 편입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지난 2019년 09월 24일 기공시된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주주 변동내역
※ 최대주주 변경과 관련한 사항
(1) 2018. 04. 30.
가) 인수자 : HW1호투자조합(643,366주)
나) 인수조건
- 구주주(유기철)로부터의 구주 인수
다) 인수가액 : 11,100백만원(주당 17,253원)
라) 인수자금의 조달 자금 : 조합자금
(2) 2018. 05. 16.
가) 인수자 : (주)에이센트(843,597주)
나) 인수조건
- 제 3자 배정 유상증자 납입(발행가액 11,854원)
- 납입금액 : 10,000백만원
다) 인수자금의 조달 방법 : 자기자금
라) 기타 사항 : 최대주주의 인수된 지분은 1년간 보호예수됨
(3) 2020. 12. 23.
가) 인수자 : (주)아이에이네트웍스(총 보유주식수 2,714,044주)
나) 인수조건
- 기존 최대주주 (주)에이센트로부터 지분 추가취득으로 최대주주 변경
- 납입금액 : 기존 보유한 (주)에이센트 CB와의 상계처리
다) 인수자금의 조달 방법 : 기 보유한 (주)에이센트 전환사채 상환청구
지배구조
주1) (주)트리노테크놀로지의 주식은 당기 중 전량 매도(처분)되어 종속기업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주2) (주)아이에이 우선주는 전환가액으로 발행한 주식수입니다. |
주3) (주)넥스트사이언스 보통주는 당기 중 처분 되었습니다. |
주4) (주)인프라웨어는 당기에 경영참여로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
특수관계인
(주1) 회사가 종속기업인 (주)트리노테크놀로지를 당기 중 지분증권 전부를 매각하여 (주)트리노테크놀로지는 당기말 현재 특수관계자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주2) (주)트리노테크놀로지의 관계기업인 아이에이반도체기술유한공사는 당기 중 (주)트리노테크놀로지의 지분증권 전부를 매각하여 당기말 현재 특수관계자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주3) 당사의 관계기업인 ㈜인프라웨어의 종속기업입니다.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자동차 공조부품업체(2차 부품업체)의 특징
1) 다품종 소량 주문 생산의 수주산업으로 대표적인 중소기업형 산업
자동차2차부품업체는 중간 수요처인 1차부품업체 및 최종 수요처인 완성차업체의 요구에 따라 다품종 소량 생산되는 수주산업으로서 대표적인 중소기업형 산업입니다. 수요업체의 니즈에 맞추어 주문생산방식으로 제품의 출하가 이루어지므로 안정적인 수주여부에 따라 매출과 수익이 결정됩니다. 공조부품의 경우, 1차 부품업체가 생산하는 모듈의 기능과 구조가 완성차별로 모두 다르고 개발되는 차종의 개별 부품 공급은 보통5~10년간 지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1차부품업체를 공급선으로 두어 지속적인 수주가 매우 중요합니다.
2) 모듈화에 의한 매출경로 다양화
완성차 업체는 부품 수급 시 모듈화를 통한 생산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모듈생산은 여러 개의 부품이 하나의 모듈로 통합되는 생산방식을 의미합니다. 과거1차 부품회사를 중심으로 단층화되어 있던 자동차산업의 원하청구조가 모듈화에 따라 중층화(2차, 3차 부품회사)되는 것입니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거나 기술력을 갖춘 대형부품회사가 모듈생산을 하게 되므로 대형부품회사를 중심으로1차 부품회사 그룹이 형성되면서 자연스럽게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부품회사들은2차, 3차 부품회사로 전환되는 수직적 구조가 형성됩니다. 즉, 하나의 원청과 다수의 협력업체가 수평적으로 존재하던 과거에 비해 관계의 수가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전속적 관계가 완화되며 이를 바탕으로2차 부품회사는 과거 국내로 한정되었던 매출경로를 해외 등으로 다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3) 중간재적 성격으로 인해 원재료 가격 변동에 따른 비용 위험 전가
공조 관련 2차부품회사의 경우 1차부품회사로 납품하는 제품에 대한 원재료를 유상사급의 형태로 공급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재료매입 비용 중 많은 부분이 안정적으로 수급이 가능하며, 원재료의 가격상승 시 매입기준가격으로 매출가격이 연동, 상계되어 1차부품회사로의 비용 위험 전가가 가능합니다.
4) 공정 자동화 및 생산라인의 효율적 구축을 통한 원가절감이 중요
1차 부품회사는 모듈화된 부품의 공급을 위하여 초기 제품의 기획 및 개발단계가 가지는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반면2차 부품회사의 기술력은 공정자동화를 통한 생산비용 절감, 생산라인의 효율적인 배치 및 각 공정단계의 통합을 통한 생산효율성 증가에 집중됩니다. 2차 부품회사는 이를 통하여 납품단가를 낮출 수 있으며, 균일하게 높은 품질의 제품을 납기일에 맞추어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공정 자동화 및 생산라인 효율화에 대한 노하우는 국내2차 부품회사들이 가지고 있는 큰 경쟁력 중 하나입니다.
당사의 주요 원자재는 알루미늄, 스텐, 스틸 및 외주 가공품(반제품)입니다. 주요 고객사인 한온시스템에 공급하는 제품들의 원재료가 되는 알루미늄은 한온시스템으로부터 유상사급 계약에 의해 공급받고 있습니다. 유상사급으로 제공받는 원재료들의 매입가격 산정은 고객사인 한온시스템에서 원재료 단가를 적용시점 기준 일괄 공지 후 부품가격에 반영하여 월말에 원재료 공급금액과 매출금액을 상계한 후 남은 금액을 매출로 인식하는 순액기준 매출인식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온시스템으로부터 받는 알루미늄 유상사급 원재료 금액은 매입금액에 계상되지 않습니다. 한온시스템 외 기타 거래처의 경우, 외주 가공 반제품을 매입하여 가공 생산 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 원재료 종류별 매입 비중은 외주 가공 업체에서 프레스 공정을 거친 후 회사의 공정으로 투입되는 반제품이 6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온시스템으로 부터의 유상사급을 제외한 알루미늄, 스텐, 스틸 및 기타 원재료 매입 비중이17%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단가
매입단가
매출실적
SWOT분석
STRENGTHS
공조부품
당사는2차 부품업체로서1차 부품업체인 한온시스템에 공조시스템을 이루는 부품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같은2차 부품업체의 경우 경쟁입찰에 의한 개별 수주방식으로1차 부품업체에게 물량을 공급하며, 개별품목에 대한 설비 및 금형의 초기투자비용이 크기 때문에 수주 확정 후 제품 단종 시 까지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신규 경쟁사 진입 없이 안정적인 물량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공조부품생산에 있어 타사대비 높은 자동화 공정율과 효율적인 통합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원가경쟁력 및 품질측면에서 타사대비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수주물량의 증가 및 지속적인CAPA 증설을 통해 매출 외형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고객사인 한온시스템은 당사의 이러한 규모의 경제에서 발생하는 경쟁력을 활용하여 공조모듈부품의 초기 연구개발단계부터 당사와 협력하는 협력연구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기타 Press류
당사는 공조2차부품 이외에 기타Press류의 제품들을 생산하여1차 부품업체인 보쉬전장, 한국게이츠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타Press류의 품목들은 기능별 품목별로 모두 상이한 품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당사가 매출하고 있는 기타Press류의 주요 제품들에는Crank Arm(와이퍼), Dust Shield, Seat Motor Bracket 등이 있습니다. 최근까지 기타Press류의 연간매출은 연평균80억 내외를 꾸준히 기록하고 있으며, 기존 대부분의 매출이 국내시장에서 발생되고 있었으나2018년부터 수출의 물량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타Press류의 제품들은 다품종 소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별한 경쟁형태가 존재하지 않는 품목이지만 관련 매출의 성장성 역시 크지 않았던 매출분야 입니다. 수출물량의 증가로 기타Press류의 매출은 계속 증가되고 있습니다.
진입장벽
자동차부품산업은 제품의 초기 기획단계에서부터 생산 출고 단계까지 모두 완성차업체와의 사전조율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이른바 계획생산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산업의 시장구조는 매우 폐쇄적이며 산업 내 신규진입을 위해서는 기술력, 가격경쟁력, 양산능력, 모기업과의 관계 등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요컨대 자동차부품산업이 가지는 특성자체가 가장 큰 진입장벽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글로벌 완성차업체(현대/기아, 폭스바겐, GM등)들은 부품공급의 표준화 및 효율성을 위하여 1차 부품업체 및 2차 부품업체에 표준화된 인증(TS16949)획득 및 별도의 SQ인증(현대/기아)을 요구합니다. 당사의 주 매출처인 한온시스템은 역시 위 인증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증제도는 신규업체들의 진입을 어렵게 하는 또 하나의 진입장벽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WEAKNESSES
2018년 수출실적의 경우 2017년 대비 3.2% 감소한 245만대를 기록하며 7년 연속 감소세가 이어졌습니다. 미국의 수요 부진 및 원화강세에 따른 수출경쟁력 하락, 파업에 따른 공급차질 등의 요인들이 수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2019년 반기까지 수출판매는 59만대로 전년대비 2.4% 증가하였습니다.
2018년 업체별 내수실적을 살펴보면, 내수시장에서 국내 1, 2위 업체인 현대차와 기아차의 시장 지배적 지위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쌍용자동차는 9년 연속 판매량이 증가, 전년 대비 2.31% 상승하면서 15년만에 내수 판매 3위에 올라섰습니다. 한국지엠은 군산공장 폐쇄와 법인분리 등 노사갈등 문제로 판매량이 10만대 이하로 떨어지면서 4위로 하락했습니다. 르노삼성은 신차 자체가 거의 없는 상황에 최근 노사갈등으로 인해 내수판매가 9만대까지 떨어졌습니다.
국내 생산업체 기준으로는 내수시장에서의 현대/기아차의 시장지배적 지위가 유지되고 있으나, 수입승용차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차 vs 수입차의 대결구도가 정립되고 있습니다. 수입승용차 신규 등록대수는 2009년 경제위기 및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감소하였던 경우를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1년 사상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어섰고, 등록대수 기준 시장점유율은 꾸준히 10%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8년 신규 등록대수는 261천대로 전년 대비 11.8% 증가하며, 점유율 16.73%를 기록하면서 2016년 잠시 주춤했던 내수시장 점유율 증가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요 완성차업계 내수 판매 현황
OPPORTUNITIES
전 세계의 주요 공조부품 제조업체는 제품생산의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집중해 왔습니다. 하지만, 점차 전기차 및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함께 자동차공조 시스템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2세대 전기차의 항속거리인300km를 넘어3세대 전기차의 항속거리는500km를 넘어서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술이 바로'Heat Pump System(열관리시스템)'으로 전기차의 배터리효율을 증가시키는 공조시스템 분야입니다. 미래 자동차의 발전방향은 현재의 주행성능 중심에서 환경친화적이며 사용자 편의성이 더욱 중요시 되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공조부품 관련 시장은 조금 더 쾌적한 사용자 운전환경 제공을 위하여 많은 기술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장의 규모 역시 꾸준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5년간 글로벌 공조부품회사들은 대형M&A를 통하여 소수의 메이저 부품공급업체들로 재편되었으며, 이러한 메이저 부품공급업체들이 시장점유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공조부품 시장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우나,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시장에서 한온시스템과 두원공조는 현대/기아차에 납품하고 있으며, 이래오토모티브는 한국지엠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당사는2019년 세원 멕시코를 설립하여 북미와 멕시코에 진출하였고 2021년부터 공조제품을 생산 시작하여FORD, GM, BMW, BENZ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에 공급하여 글로벌시장 진출 및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중입니다. 세원 멕시코는 현재 고객사가 반주문제품(CKD) 공급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LOCAL 생산의 독려로 곧바로 현지 생산할 수 있는 물량이 수주된 상태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자동화 성공에 따라 고객사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는 모사인 ㈜세원과 기술공유로 멕시코 현지 업체들의 낮은 생산성과 불안한 이직율에 맞서 충분한 원가 및 품질을 경쟁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Press류 부품은 북미, 멕시코의 수요가 계속적인 증가추세로 기존 고객사 뿐만 아니라 현지에 진출하여 있는 고객사에 대해 신규 확보가 가능한 품목입니다. 특히Header Condenser (HVAC)의 경우, 기존 차량에1대분 적용이었으나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전기차 등 미래차에는3대가 적용되어 향후 많은 수요가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Header Condenser (HVAC), Evaporator (HVAC), Radiator Cap (HVAC)의 자동화 성공에 대해 국내 고객사에 원가 및 품질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미, 멕시코의 수동생산 기반을 충분히 공략 가능하리라 전망됩니다.
THREATS
자동차산업은 완성차업체가 최종 완제품을 생산하는 정점에 있으며, 시스템을 설계 및 통합하여 최종모듈을 만들어 완성차업체에 직접 납품하는 1차 부품업체, 완성차업체에 직접 공급하거나 1차 부품업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부품을 공급하는 2차 부품업체, 원재료를 가공하여 소재를 만들어 내거나 자동차 부품에 필요한 소규모 부품을 생산하여 1차 및 2차 공급업체에 공급하는 3차 부품업체로 계층화가 되어 있습니다.
세계시장
2019년 세계자동차 판매는0.1%증가한 9,249만대로 예상됩니다. 신흥시장에서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갈등 심화로7월 이후 판매가 급감하며 역성장하였습니다. 미국은 감세에 따른 구매력 증가로 전년도 역성장에서 소폭 회복하였습니다. 브라질과 러시아는 소비심리 회복으로 큰 폭으로 판매 증가하였습니다.
수출실적
2018년 수출실적의 경우 2017년 대비 3.2% 감소한 245만대를 기록하며 7년 연속 감소세가 이어졌습니다. 미국의 수요 부진 및 원화강세에 따른 수출경쟁력 하락, 파업에 따른 공급차질 등의 요인들이 수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2019년 반기까지 수출판매는 59만대로 전년대비 2.4% 증가하였습니다.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한온시스템
만도
FUNDAMENTAL
구분(별도기준, 단위: 백만원) | 2020년 | 2019년 | 2018년 |
순자산가치 | 23,739 | 10,334 | 9,717 |
영업이익 | 1,900 | 2,130 | 1,064 |
순영업자산 | 28,611 | 24,925 | 24,903 |
ROIC | 5.31% | 6.84% | 3.42% |
매출증감(률) | -120 (-0.2%) | -318 (-0.6%) | 0 |
채권증감(률) | 2,704 (21.2%) | -3,914 (-23.5%) | 0 |
원가증감(률) | -723 (-1.5%) | -1,333 (-2.7%) | 0 |
재고증감(률) | 1,147 (28.6%) | 661 (19.7%) | 0 |
비용증감(률) | 833 (14.1%) | -51 (-0.9%) | 0 |
순영업현금 | -9,713 | 4,064 | -5,325 |
잉여현금 | -3,908 | 1,939 | -7,695 |
재무현금흐름 | 2,903 | -67 | 19,260 |
HIGHLIGHT
Ⅳ. NEWS
95조짜리 '아마존 전기차' 리비안 상장한다..벌써 국내 관련주만 10개 넘어
조선비즈 2021.09.29
11월 미국 증시 상장 예정 시총 800억달러로 현대·기아차 합친 것보다 많을 듯 삼성SDI, 만도, 에코캡 등 관련주 봇물
언급된다. 만도는 리비안에 전방 레이더·카메라, 긴급 제동장치 등을 공급하고 있고 대원화성은 친환경 시트를 제공 중이다. TCC스틸...215360), 삼진엘앤디(054090) 등이 리비안 관련주로 언급된다. 에코캡은 자동차 부품인 와이어링하네스를 리비안에 공급한다...
[특징주] 세원, 94조 리비안 상장 기대감에 급등..전기 픽업트럭 'R1T'에 부품 공급이력 부각
파이낸셜뉴스 2021.09.29
미국 전기차 업체 리비안(RIVIAN)의 상장 후 기업가치가 800억달러(약 94조7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소식에 세원이 강세다. 세원은 리비안의 전기픽업트럭 'R1T'에 전기차 공조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29일 오후 1시 36분 현재 세원은 전일 대비 26.46%...
[특징주] 세원 12% 상승 '리비안 상장 후 기업가치 94조 예상'
시사매거진 2021.09.29
세원 주가가 상승세를 기록중이다. 29일 오전 9시 26분 기준 세원은 전일대비 12.56% 상승한 502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같은 모습은 리비안이 오는 11월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다는 소식에 따른 모양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29일(현지시간) 리비안이 모은 총...
'아마존 전기차' 리비안 상장 임박에 공급사들 급등..에코캡·대원화성 상한가
매경이코노미 2021.09.29
거래를 마치며 상한가를 기록했다. 대원화성도 29.9% 오른 4410원으로 치솟았다. 종전 52주 최고가인 4000원을 넘는 신고가다. 세원(26.01%), 우신시스템(16.99%), 대유에이텍(11.43%), 남성(10.26%), 삼진엘앤디(9.13%), 우리산업(7.4%)도 크게 올랐다. 에코캡은...
| 맺음말
위와 같이 아마존과 합작한 전기차 제조회사인 리비안의 미국 증시 상장 기대감으로 해당 업체에 전기차 공조부품을 공급하는 세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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