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at job and wiling to lead
  • Realize where we stand
  • Be tenacious to original or best
경영/기업분석

셀루메드, mRNA 백신기업 협의체 합류

by taxis 2021. 8. 25.
반응형

29.07%▲ 11,500원(2021.08.25.) 셀루메드 제조, 의료 장비 및 서비스 mRNA 백신 생산효소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mRNA 백신기업 협의체에 백신 생산효소 공급업체로 합류한 '셀루메드'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회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셀루메드'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CELLUMED CO., LTD'로 표기합니다. 2013년 3월 29일 주주총회에서 정관일부 변경의 승인을 받아 상호가 주식회사 코리아본뱅크에서 주식회사 셀루메드로 변경되었습니다.

회사는 1985년 5월 (주)뉴테크맨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5월 한국거래소가 개하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입니다. 또한 2010년 2월 9일 (주)코리아본뱅크와 합병을 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의료기기분야와 바이오시밀러 등의 사업분야에 진출하였습니다. 2013년 3월 29일 주주총회에서 승인받아 상호를 주식회사 코리아본뱅크에서 주식회사 셀루메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회사의 사업부문은 의료기기, 바이오로직스(Biologics),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로 나뉩니다. 의료기기 사업에서는 탈회골(DBM), 합성 고분자 무릎연골(BMG) 등을 연구·개발하는 조직공학(Tissue Engineering)과 인공무릎관절(TKR) 그리고 동종이식재(Allograft)를 취급하고 있으며, 바이오로직스 사업부문에서는 골형성단백질(rhBMP2)과 같은 성장인자(재조합단백질)와 활액대체재(VISCOSEAL)를 제조·유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규 사업으로 코스메틱 사업에 진출하여 중국, 대만, 미국 등 해외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회사에서 연구개발한 재조합단백질 rhFGF7을 재료로 하는 코스메슈티컬 제품군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 사업 분야 중 회사가 취급하고 있는 주요 제품으로는 십자인대 재건술시 사용되는 아킬레스 건(Achilles Tendon)이나 치아 임플란트 수술 시 발치한 치아의 골 결손 부위를 충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뼈 분말(Bone Powder)같은 동종이식재(Allograft), 합성 고분자 물질로 만들어진 인공무릎연골(BMG)이나 골 재생 속도가 일반 동종이식재보다 빠른 탈회골이식재(DBM) 등의 조직공학(Tissue Engineering) 제품, 그리고 퇴행성 말기 환자들에게 이식하는 무릎인공관절(TKR) 등이 있습니다.

회사 바이오로직스 사업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골형성 단백질 rhBMP2와 히알루론산 기반의 활액대체재 Viscoseal Syringe가 있습니다. rhBMP2 제품의 경우 현재는 국내 치과 및 해외 거래선에만 일부 공급을 하고 있지만, 국내 정형·신경외과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식약처 품목 허가가 완료되면 현재는 국내에서 Off Label로 사용되는 rhBMP2 제품이 정식으로 국내 정형·신경외과에 판매될 수 있어 신규 시장이 생겨날 것입니다.

 또한, 피부재생을 돕는 성장인자(재조합 단백질) rhFGF7은 2019년에 화장품 원료로 공급되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창상 피복제 또는 화상 치료제와 같은 제품으로도 출시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피부 재생, 주름개선, 미백효과 등 의학적으로 검증된 기능성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사업으로서 회사는 피부 재생 촉진 성장인자인 CHO-cell (중국 햄스터 난소에서 추출한 상피세포) 배양 방식의 rhFGF7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rhFGF7 성분을 원료로 하는 화장품을 모회사인 인스코비에서 출시 하였습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지배구조


특수관계인

(*1) 종속기업 (주)해창은 전기 중 (주)경기그린테크 지분 전부를 취득하여, 회사의 종속기업으로 특수관계자에 포함하였습니다.
(*2) 종속기업 (주)해창은 당기 중 (주)에이치씨인터내셔널의 지분 전부를 취득하여, (주)에이치씨인터내셔널을 회사의 종속기업으로 특수관계자에 포함하였습니다.
(*3) 종속기업 ㈜케이비비는 당기 중 ㈜케이비비글로벌의 지분 60% 취득하여 ㈜케이비비글로벌을 회사의 종속기업으로 특수관계자에 포함하였으며, ㈜케이비비가 ㈜케이비비글로벌 지분 60%를 종속기업인 환경이엔지㈜에 양도하였습니다.
(*4) 당기 중 최대주주 ㈜인스코비의 계열사인 아피메즈㈜를 최대주주의 종속기업으로 특수관계자에 포함하였습니다.


(*1) 회사는 전기 중 ㈜인스코비 및 ㈜프리텔레콤으로부터 ㈜해창이 발행한 보통주 주식 21,254,666주 및 2,000,000주를 각각 취득하였습니다.
(*2) 전기 중 회사가 발행한 제22회 전환사채 중 1,100,000,000(액면가액)원을 ㈜해창이 인수하였으며, 이후  ㈜해창은 동 전환사채를 ㈜인스코비에 1,100,000,000원에매각하였습니다.


(*1) 케이비비의 매출채권에 대하여 2,811,000,000원(전기말 : 2,811,000,000원)의 대손충당금을 각각 설정하고 있습니다.
(*2) 전기 중 회사가 발행한 전환사채를 인수한 금액이며, 당기 중 회사는 만기전 전환사채 취득을 통해 전액 상환하였습니다.
(*3) 전기 중 ㈜인스코비 및 ㈜해창의 임원이 회사가 발행한 전환사채를 인수한 금액이며, 당기 중 회사는 만기전 전환사채 취득을 통해 전액 상환하였습니다.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회사의 제품판매가격은 제품의 제조를 위한 원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지만,  경쟁업체와의 가격경쟁에 초점을 맞추어 가격을 책정 하기도 합니다. 회사의 판매방식은 국내의 경우 본사에서 직접 대학병원 등으로 납품하는 판매방식과 해당 제품의 전문 판매망(병원등)을 가지고 있는 대리점과 판매계약을 통해 판매하는 두 가지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은 회사 영업본부에서 직접 병원 등으로 판매하기 위한 제품가격을 책정하고 있었으며, 대리점 판매가 진행되는 최근에는 직접판매 가격에서 대리점의 마진을 일정부분 할인한 가격으로 제품의 판매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전체적인 매출액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나 일부 제품의 품목중 매출단가는 대리점 매출로 인하여 다소 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 회사의 수익은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 되어집니다.

판매 경로 및 판매방법 등

① 판매조직

각 지역별 사무소에 영업조직이 상주하며 거래선별 담당자를 지정하여 근거리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② 판매경로

  • 관리부 주문접수 → 영업부 및 관리부의 제품 확인 → 제품 출하 → 병원 및 주문처에 공급
  • 장거리 지역의 경우, 신속한 출하를 통해 기차, 비행기, 버스를 이용한 화물 수송 서비스를 활용하고, 인근 지사 및 대리점 인력이 제품을 pick-up하여 해당 사용처로 공급합니다.

③ 판매방법

  • 동종이식재군 : 회사의 동종이식재 영업팀, 지사, 대리점의 인력을 활용. 이식재를 사용처에 직접 공급하는 시스템
  • 수술용고정체군 : 회사의 이식재가 투입되는 시술 조건에 따라 부수적으로 고정용 나사 제품이 필요하게 됨. 따라서 동종이식재군과 유사한 방식으로 제품의 판매가 가능함
  • BIOLOGICS군: 직판 및 대리점 영업으로 병행 진행
  • 인공관절군: 회사의 인공관절 영업팀, 지사 및 대리점의 인력을 활용. 제품을 사용처에 직접 공급하는 시스템. 동종이식재군의 판매 형태와 유사함
  • 기타의료기기군 : 필요로 하는 주문을 병원으로부터 접수받고, 해당 사용처에공급하는 시스템

④ 조건

  • 내수 : 병의원 및 대리점 등에 납품시 세금계산서 발행, 발행후 평균 6개월내에 현금 및 어음회수조건
  • 수출: 수출제품은 일반적으로 발주 물량의 총액을 선적 전 전액 또는 일부(평균 50%) 선급금을 받고 진행하나 특정 거래처의 경우의 2 ~ 6개월 후 현금 수금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음

판매전략

① 국내 마케팅 네트워크

  • 회사 제품의 주요시장은 정형외과, 신경외과, 치과이므로 이 분야의 현재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해 놓은 기존의 마케팅 네트웍을 적극 활용.
  • 이외에 별도의 전국적인 별도의 마케팅팀을 신규 구축, 제품 개발자 및 임상전문의들을 활용, 서울, 부산 등 6대 도시를 중심으로 제품 사용방법에 대한 세미나 개최.
  • 제품 개발자, 참여 임상의 등을 적극 후원하여 6대 도시 대표 병원에 전문 클리닉에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유도.
  • 회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대리점들과의 지속적인 정보교환을 통해서 상호신뢰 관계구축 및 고객사의 기술환경 분석을 통해 신규 Needs를 선도할 수 있는 위치를 확립    하여 지속적인 Win-Win 관계를 이끌어 감으로써 회사의 성장유도.

더불어 지속적으로 각 산업별 Industry Know-how를 갖고 있는 파트너를 지속적으로 확장함으로써 회사의 영업활동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예정.


② 해외 마케팅 네트워크

  • 해외 마케팅 네트워크은 기존에 구축중인 미주, 동남아 라인 및 향후 접촉하게 될 다국적 기업들과 연계한 네트워크 구축.
  • 기존에 구축중인 미주 라인은 Osteotech, R.T.I. MTB, Lifelink, CTS, Novoinjertos 등 미국 내 근골격 치유제 전문회사를 포함하고 있음.
  • 동남아시아의 경우 태국, 말레이시아 및 필리핀, 싱가폴 소재 업체 및 연구기관들
    과 네트워크가 되어 있으며, 유럽 진출을 위한 전초 기지로 활용이 가능

③ 국내 수출 기업을 통한 판매

회사는 국내 대학병원 및 인체조직이식재 수출기업과 협력 관계를 지속으로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수출될 수 있도록 경영전략본부에서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SWOT

Strengths

기존 생산 시스템의 구축을 바탕으로 2010년부터는 정부에서 주관하는 WPM 10대 핵심 소재에 Bio medical 소재에 재조합단백질 연구 개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10년간 근골격계 치유용으로 사용될 다양한 종류의 재조합단백질을 연구 개발하여 대량 생산화 체제를 구축하여 원료의약품으로의 매출화를 실현시키기 위한 대형 프로젝트(2010.09.01 ~ 2019.03.31, 1조원 규모)를 수행하였고, 다양한 근골격계 치료용 단백질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생체용 금속은 고부가 가치사업으로 관절, 척추, 뼈 등의 손상 시 치료를 위하여 인체 내에 삽입하는 금속재료로 회사의 주력제품은 척추 내 고정 장치인 OPS System과 CTL System이 있습니다. 생체용 금속인 임플란트는 불과 1998년도만 하더라도 국내는 미국, 독일, 프랑스에서 수입된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회사를 비롯한 국내 유수 기업이 다국적기업과 시장 경쟁을 하고 있으며, 현재 EOS Spinal System으로 미국에 수출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현재 판매원의 요청에 의거한 다양한 pedicle screw 연구 개발 및 제조도 진행이 되고 있는 상태이며, 그 중 Pallas M Spinal System이 FDA 허가 승인을 받았습니다.

회사의 인공무릎관절 제품은 모바일 형으로 국내 식약처로부터 2010년 9월 최초 허가를 받았습니다. 이후 고정형 무릎관절인 LUMINUS-FLEX(L-F) Fixed Knee System)을 개발하여 2013년 9월에 허가를 취득하였습니다. 고정형 무릎관절인 LUMINUS-FLEX (L-F) Fixed Knee System)제품은 2015년 10월 인도네시아 식약청으로부터 의료기기 수출품목허가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유헙 CE허가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회사는 바이오의약품 부문에서 동종조직을 가공, 처리하는 인체조직은행으로 현재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으나, 동종조직의 효능 및 수급에 한계를 느껴 2005년 11월부터 합성 재료 등을 활용한 인체조직 대체재료 즉, 조직수복용 생체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인체조직의 완벽한 재현을 위해서는 골격을 이루는 지지체와 성장인자 및 세포가 모두 존재하여야 하는 바, 현재 회사는 인체조직 중 주로 뼈와 건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 및 제품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조직을 이루는 주요한 요소로 성장인자 중 하나인 골형성 단백질의 대량 발현 시스템을 구축한 상태입니다. (rhBMP2).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rhBMP2를 원료로 한 골이식용복합재료에 대한 임상시험 승인을 식약청으로부터 허가 받아 국내 의료기관에서 임상시험을 마쳤으며, 식약처의 품목허가 등록을 통해 판매 중에 있습니다.
이후, 회사는 연세대학교 신소재공학부 및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 연구비를 투자하며 새로운 인체조직 대체 재료를 개발하기 위한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06년에는 부설연구소 생체재료의공학연구소를 설립하고, 23명의 석, 박사급 연구원을 중심으로 서울대 의대, 연세대 의대 및 공대, 성균관대 의대, 가톨릭대 의대, 차 의대, 인하대 의대, 을지대 의대, 안동대 공대, 인제대 의대, KIST, 요업기술원 등의 연구진들과새로운 인체조직 대체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골형성 단백질의 개발을 위해 기존 개발된rhBMP2에 이어 다양한 성장인자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BMP4, BMP7, GDF5, TGFβ1 및FGF7의 세포주 개발 및 대량생산 기술을 확립하였고, 현재는 성장인자를 활용한 골재생 제품, 창상피복재 및 기능성화장품과 같은 응용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Weaknesses

 

Opportunities

의료기기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으로 의료기기 제품 종류는 수천 가지가 넘고,품목당 생산수량도 10만대를 초과하는 품목이 거의 없을 정도로 대표적인 다품종 소량 생산 산업입니다.

① 신기술 융합의 지식기반 고부가가치 산업
의약품, 의료서비스, 의료기기 분야로 나누어지는 의료산업은 연 평균 8% 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의료기기산업은 BT, IT, NT 등 신기술이 융합된 지식기반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의료기기산업에 충분한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안전성을 추구하는 산업
의료기기산업은 국민의 생명과 연관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안전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로 인해 세계 각국은 의료기기에 대해 자국에 맞는 규격과 품질에 관한 표준, 각종 인허가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는 간단한 소형기구에서부터 첨단 수술용 로봇까지 종류가 다양하며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엄격한 임상실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보수 성향에 따라 검증이 안된 신제품보다는 유명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③ 기술집약형 성장산업
의료기기는 삶의 질에 대한 관심증대와 고령사회로의 진입 등으로 인해 향후 연평균5% 이상의 지속적인 수출증가가 예측되는 성장산업입니다. 또한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다양한 기술을 가진 품목들이 생산되고 있으며, 오늘날 IT, BT, NT 등의 첨단 기술을 결합한 부품을 많이 사용하는 기술 집약형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료와 첨단기술의 융합으로 개발된 의료기기는 소득증대로 인해 종합적인 건강관리와 편리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어 진단, 치료, 수술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④ 높은 진입장벽의 산업
의료기기산업은 소수의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들은 자체적인 전기, 전자,기계, 제어계측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기술력을 확보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생명공학과 IT 기술을 응용한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기술 개발로 인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선두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후발주자의 시장진입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의료선진국에서는 의료기기 국제조화회의 (GHTF) 등을 통해 허가, 심사, 품질에 대한 공동 규범을 제정하여 진입장벽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치열한 경쟁과 임상시험에 대한 엄격한 규제 및 국가간의 상이한 표준 및 인증제도로 인한 비관세 장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산업은 높은 연구개발 비용, 증가하는 임상시험 비용 등으로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인수합병이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다품종 소량 수요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유연성이 높은 중소기업에 적합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은 빈약하지만 인적자원과 IT, BT, NT 등 첨단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어 차세대 성장산업인 의료기기산업에 대한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 산업은 정부의 의료정책 및 관리제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고 인간의 생명과 보건에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국민의 건강증진 및 건강권 확보 등에 직간접적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부의 인허가 등 규제가 필요합니다.

또한 소수의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들은 자체적인 전기, 전자, 기계, 제어계측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기술력을 확보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생명공학과 IT 기술을 응용한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기술 개발로 인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선두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후발주자의 시장진입은 쉽지 않은 상황이며, 의료선진국에서는 의료기기 국제조화회의 (GHTF, Global Harmonization Task Force) 등을 통해 허가, 심사, 품질에 대한 공동 규범을 제정하여 진입장벽을 높이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자본/기술 의존형 산업으로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약 3~5년 정도가 소요되어 비용 회수 기간이 길고 개별 제품의 시장 규모가 작으며 수명주기가 짧아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으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증대와 고령사회로의 진입 등으로 인해 향후 연평균 5% 이상의 지속적인 수출증가가 예측되는 성장산업입니다.

Threats

의료기기산업은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브랜드력이 매우 중요한 산업으로 마케팅 장벽 및 충성도가 매우 높아 경기 민감도가 매우 낮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보수적 성향과 엄격한 품질규정으로 제품 가격에 대한 수요 탄력성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의료기기산업은 높은 기술력 외에도 생명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으로 인해 제품의 제조와 판매가 엄격히 규제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기기 규제 일반에 관한 법률 등에 따른 정책적 요인이 의료기기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이수앱지스


씨티씨바이오


FUNDAMENTAL

구분(별도기준, 단위: 백만원) 2018 2019 2020
순자산가치 2,068 -439 19,274
영업이익 -11,798 -9,592 -1,674
순영업자산 23,266 4,619 5,863
ROIC -40.57% -166.13% -22.85%
매출증감(률)   2,913 (29.3%) 3,697 (28.8%)
채권증감(률)   -3,485 (-44.8%) 3,097 (72.3%)
원가증감(률)   872 (8.9%) -175 (-1.6%)
재고증감(률)   -2,682 (-47.1%) 128 (4.3%)
비용증감(률)   -165 (-1.4%) -4,045 (-34.3%)
순영업현금 11,785 38,003 -3,182
잉여현금 -4,610 -1,957 -5,309
재무현금흐름 9,209 25,028 2,244

HIGHLIGHT

(*1) 회사는 전기 이전에 ㈜케이비비에 대한 단기대여금 600,000,000원을 출자전환하였으며, 영업실적 악화 및 자본잠식을 고려하여 취득가액 전액을 손상차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2) 회사는 전기 중 ㈜해창이 발행한 보통주 주식 30,323,332주(주당 매입가격 : 750원,지분율 : 83.4%)를 22,742,499,000원에 취득하여 종속기업투자주식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취득한 주식 중 회사의 최대주주인 ㈜인스코비로부터  21,254,666주(취득금액 : 15,940,999,500원), ㈜인스코비의 종속기업인 ㈜프리텔레콤으로부터 2,000,000주(취득금액 : 1,500,000,000원)를 취득하였으며, 회사는 ㈜인스코비 및 ㈜프리텔레콤으로부터의 취득금액 17,440,999,500원을 지급하기 위하여 ㈜인스코비에 제3자배정 하여 17,440,988,250원(발행가액 : 5,250원, 발행주식수: 3,322,093주)을 증자 대금으로 조달하였습니다. 한편, 회사는 전기말에 ㈜해창에 대한 종속기업투자주식 22,742,499,000원에 대하여 기업가치평가를 통해 14,669,577,053원을 종속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3) 회사는 전기 중 환경이엔지㈜가 발행한 보통주 주식 153,000주(지분율 : 51.0%)를 9,434,698,860원에 취득하여 종속기업투자주식으로 계상하였습니다.



Ⅳ. NEWS


셀루메드, mRNA 백신 생산효소 개발사로 백신기업 협의체 합류

파이낸셜뉴스
셀루메드가 백신기업 협의체 합류를 통해 국내외 메신저 리보핵산(mRNA) 생산효소 공급에 박차를 가한다. 셀루메드는 정부와 국내 다수의 제약·바이오 기업들로 구성된 백신기업 협의체의 백신 생산 소부장 분과에 합류했다고 25...


셀루메드, 마감 앞두고 갑작스런 상한가…공매도 수량 10주 미만

이코노뉴스
셀루메드가 상한가다. 셀루메드는 25일 코스닥 시장에서 오후 2시59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29.63%(2640원) 상승한 1만155원에 거래되고 있다. 셀루메드는 마감을 앞두고 가파른 상승세다. 셀루메드는 20일을 제외하고 19일부터 24일까지 6%...


셀루메드, ‘무릎 반월상연골 부분대체재’ 임상 순항중 ... 상용화 위한 논의 활발

팍스경제TV
셀루메드(대표 이석환·유인수)가 국내최초로 식약처 제조 품목허가를 승인 받은 무릎 반월상연골 부분 대체재 `BMG(Bio Meniscus Graft)`에 대해 임상시험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23일 밝혔습니다. BMG는 셀루메드가 국내최초로 개발한 무릎 반월상 연골 부분...


| 맺음말

위와 같이 최근 mRNA 백신기업 협의체에 합류 등 호재로 주가가 급등한 '셀루메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