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at job and wiling to lead
  • Realize where we stand
  • Be tenacious to original or best
경영/기업분석

한국파마, 페노코린 캡슐의 코로나 억제 효과

by taxis 2021. 8. 23.
반응형

14.26%▲ 66,500원(2021.08.23.) 한국파마 의약품 제조업 페노코린 캡슐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페노코린 캡슐이 코로나에 억체효과가 있다는 소식으로 주가가 상승세 중인 '한국파마'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회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한국파마"이며, 영문으로는 "KOREA PHARMA Co., Ltd."라 표기합니다. 1974년 9월 3일 민생제약사(개인사업자)를 인수하였고, 1985년 12월 24일 ㈜한국파마 법인으로 전환하였습니다. 회사는 설립이래 현재까지 '인간존중' '천직관념'을 경영이념으로 하여, 국민의 건강복지향상에 이바지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의약품을 제조하여 병원등에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자체 R&D 개발을 통해 정신신경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항생항균 등 제조에 강점이 있으며 내분비, 호흡기, 소염제,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군의 기타 처방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투자와 혁신으로 국민의 건강에 힘써온 회사는 21세기를 맞아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을 위하여 EU / cGMP(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수준의 생산시설을 구축하였으며, 품목별 Validation을 실시하는 등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의 선진화와 완벽한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중앙연구소를 설립하여 전문의약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약품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하여 21세기 건강한 미래를 열어 가는데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외 대형제약사와 위수탁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정신신경계 약품뿐만 아니라 장세정제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위해 2018년 12월 NORGINE B.V.와 ‘PLENVU(플렌뷰산)’에 대한 국내독점 라이센스 및 유통 계약을 체결하였고, 2019년 11월 국내 출시하여 향후 소화기계 시장에서의 성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11월 한국산도스와 항우울제(미르탁스정, 미르탁스ODT)에 대한 국내 단독판매 및 유통계약을 체결하고 2020년 12월 1일부터 공급 및 판매에 돌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향후 회사가 강점이 있는 정신신경계 시장점유율을 더욱 더 확대시킬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정신신경계 제품

현재 정신신경용제 시장은 다수의 Generic 의약품을 보유한 국내사와 소수의 Original product을 보유한 다국적제약사로 크게 나눌수 있으며, 회사 및 경쟁사인 환인제약은 다수의 Generic 제품으로 Sales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환인제약은 회사보다 일찍 정신신경용제 시장에 뛰어들어 종합병원, 정신병원, 의원 영역에서 회사보다 다수의 고객 확보 및 Sales를 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제품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후발주자인 회사는 제품의 파이프라인, Sales 규모 등에서 아직까지는 뒤쳐지고 있지만, 기존의 정신병원, 의원 중심의 영업활동 외에 종합병원 영역으로 활동을 확장하고 있으며, Original product인 비스펜틴조절방출캡슐의 도입, First generic 및 차별화된 제품의 출시를 계획하고 있어 향후 정신신경용제 시장의 Market share가 확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소화기계 제품

장세정제의 성분은 4리터 PEG, 2리터 PEG+ASC, trisulfate 성분의 액제, Picosulfate 성분의 산제, 액제, NaP 성분의 정제, sorbitol 성분의 액제가 혼재되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장세정제를 선택하는 기준은 효과, 안전성, 환자의 복약편의성이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효과 면에서는 PEG 성분과 OSS 성분이 우수한 상황이며, 안전성을 우선 고려할 경우 PEG 성분의 제품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Trisulfate 성분의 액제는 낮은 약가로 인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한 상황이고, Picosulfate 성분의 산제, 액제는 장 세정 효과가 좋지 않아 시장에서 성장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제약사는 효과가 우수한 PEG 성분이나 OSS 성분을 기반으로 환자의 복약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PEG 성분은 효과가 우수하고 가장 안전한 성분이나 4리터의 고용량을 복용해야 하고 구토를 유발하는 특유의 맛으로 환자들의 복용에 어려움이 있어 PEG를 기반으로 용량을 줄이거나 맛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PEG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노르진사의 오리지널 제품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는 국내는 물론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시장에 출시된 제품으로 환자의 복약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1차와 2차 복용하는 약물의 맛을 서로 달리하였는데, 이는 기존 제품 및 현재 판매되는 제품 모두를 통틀어 세계 최초로 시도된 사례이며, 오리지널사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완제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는 점, 미국, 유럽 등의 우수한 원료를 사용하는 점, 저용량, 맛 개선을 통해 환자의 복약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라는 점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PLENVU'(플렌뷰산)의 강점은 국내 어느 제품도 가지고 있지 못한 점으로 국내 시장에서 가장 큰 매출를 차지하는 제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지배구조


특수관계인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을 크게 나누면 아래와 같습니다.

의약품 제조 및 판매

회사는 자체 R&D 개발을 통해 정신신경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항생항균 등 제조에 강점이 있으며 내분비, 호흡기, 소염제,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군의 기타 처방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수탁(CMO) 사업

회사는 고형제(정제, 캡슐제), 내용액제, 외용액제, 연고제에 대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엄격한 글로벌 GMP 품질관리기준 아래 고품질의 원료와 우수한 인력,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여러 제형의 제품의 CMO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용액제/로션제의 경우 EU GMP 인증을 획득한 이력으로 회사의 생산시설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입증하였으며, 내용액제와 같은 특화제형을 생산하고 있어 제조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방출제어 기술 및 난용성 물질의 가용화 연구와 같이 기술 기반의 CMO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기에 지속적인 매출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출사업

회사는 보다 많은 제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다품종소량생산방식으로 사업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2019년도 기준 약 27억원 규모의 수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현재는 자체 생산하고 있는 약 60여 개 품목을 예멘, 미얀마, 베트남, 나이지리아, 아제르바이잔 등 약 17개 국가에 의약품 등록 및 수출을 하고 있으나 향후 더욱 많은 품목과 국가에 진출하고자 노력할 예정입니다.

국내외 라이센싱 아웃 사업

회사는 R&D 제제기술력을 바탕으로 콜린알포세레이트를 함유하는 경구용 약학 조성물 및 이의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권을 2017년 대웅바이오㈜에 양도했던 바 있으며, 향후 R&D 역량 강화를 통해 국내 대형제약회사에 기술 이전 및 해외 주요 기업에 기술 수출을 진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SWOT

Strengths

다양한 제네릭 의약품

회사의 주요 사업인 제네릭 의약품 국내 판매 부문은 특허가 만료된 의약품을 동일한성분 및 함량, 제형, 효능으로 제조 또는 위탁생산하여 내부 영업인력과 CSO를 통해 전국 종합병원 및 의원, 도매업체에 판매하고 있으며, 일반의약품 대비 전문의약품 매출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매출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회사의 제품경쟁력 강화(수익성 높은 전문의약품 위주 제품 리뉴얼)와 다품목 제품 포트폴리오의 구축, 내부 영업인력과 더불어 CSO영업의 선점 및 제도 정착(저비용 고효율의 영업망 구축)등이 자리잡음에 따른 효과이며, 수익성이 높은 전문의약품의 비중 확대와 제품 판매량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처방약 위주의 전문의약품 중에서도 정신신경계, 소화기계, 순환기계, 항생항균계 제품 품목을 주력 제품으로 제조 및 판매 하고 있으며, 수익 증대를 실현하기 위해 추가적인 제제 및 제형 개발을 통한 생산 제품의 종류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프라 기반 연구개발 확장

회사는 기술선도제품 개발 및 지속적인 R&D 능력 확보를 위하여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연구전문 기업/연구소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인프라를 확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리를 통하여 새로운 기술 및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는 기회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대학 등과 같은 다양한 학교/기업/연구소와의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생성하고 이에 대한 협력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초기 연구에 대한 인력, 시설 등의 투자비용 및 리스크를 감소시켜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성과로는 EPPS, OAA, KP201, KP182, KP172, KP173 등이 있으며, 회사 내에서 약가보전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제네릭 자사전환 등과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므로 우선순위 및 시간관리도 주요한 성공요인으로 판단됩니다. 이와 같이 회사는 다양한 기업/연구소와의 교류를 통하여 유망한 제품들의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파이프라인을 확충해 나갈 예정입니다.

제제 및 제형 변경 개발을 통한 제품 라인업 강화

회사는 제제 및 제형 변경을 통한 개량신약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DDS(Drug Delivery System)를 이용한 방출제어 기술로써 내용 고형제의 서방출 제제화로 파록세틴CR정을 개발 중이며, 난용성 물질의 가용화를 통한 물성개선 및 생체이용률 개선으로써 락티케어 제마시스로션, 리브롤연질캡슐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미니정제화 기술로 페노피브레이트콜린 장용성/서방제 개발하였고, 연질캡슐 및 액제의 정제화와 같은 제형 변경 기술로써 복용 편의성, 제품 안정성 개선을 위한 제형 변경을 진행해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수탁생산 계약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이 회사는 시장 성장성이 유망한 개량신약들의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CMO 가능 품목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특화된 외용액제 GMP 설비시설

회사는 내용고형제(정제 및 캡슐제, 산제), 내용액제, 외용액제, 연고제의 GMP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완제의약품 제조회사입니다. 또한, 회사의 향남 공장은 외용액제·로션제에 대해 유럽연합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EU GMP) 인증을 획득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는 로션제를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국내 400여개의 의약품제조시설을 갖춘 회사 중에서 외용액제 전용시설을 통해 외용액제의 제조가 가능한 회사는 소수로, CMO 사업 방면으로도 희소성 가치가 있습니다. 실제로 본 설비시설을 통해 생산하고 있는 제품들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하기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국가별 순위는 선진국이 상위권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파머징 국가가 빠른 속도로 추격 중에 있으며 브라질은 2011년 10위에서 2013년 8위, 2023년에는 5위에 등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인도 역시 2023년에는 10위 권 안으로 들어와 9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성장축이 점차 아시아와 중남미 등의 제약산업 신흥 국가들로 이동 중에 있으며 의약품의 거대 수요와 매년 발전하는 의학기술과 결합하여 제약신흥국들이 급부상하면서 세계 제약시장의 판도가 바뀔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휴온스글로벌

바이오니아

 


FUNDAMENTAL

구분(별도기준, 단위: 백만원) 2018 2019 2020
순자산가치 -6,586 -1,555 9,945
영업이익 5,684 7,237 4,604
순영업자산 28,827 28,154 36,558
ROIC 15.77% 20.56% 10.07%
매출증감(률)   5,652 (9.3%) 5,374 (8.1%)
채권증감(률)   -2,322 (-12.2%) -941 (-5.6%)
원가증감(률)   626 (1.9%) 4,339 (13.1%)
재고증감(률)   2,449 (23.4%) 6,610 (51.2%)
비용증감(률)   3,473 (15.5%) 3,668 (14.2%)
순영업현금 1,056 2,017 -4,033
잉여현금 3,150 5,366 -3,518
재무현금흐름 -105 -2,779 12,005

HIGHLIGHT


Ⅳ. NEWS


한국파마 주가, 페노코린 캡슐 이슈에 강세

국제뉴스
한국파마 주가가 상승세다. 23일 기준 한국파마는 전일대비 14.26% 오른 6만 65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한국파마는 오전 중 소폭 상승했지만 오후 들어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 이 같은 상승세는 한국파마가 자체 생산 중인 페노코린 캡슐이 코로나...


한국파마 주가 7%↑..."페노코린 캡슐, 코로나 억제 효능"

아주경제신문
한국파마 주가가 상승세다.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후 1시 42분 기준 한국파마는 전 거래일 대비 7.9%(4600원) 상승한 6만2800원에 거래되고 있다.한국파마 시가총액은 6849억원이며, 시총순위는 코스닥 117위다. 액면가는 1주당 500원이다...


페노피브레이트, 코로나19 백신 대체제 기대..한국파마 '페노코린 캡슐' 생산

아시아경제
영국 버밍엄 대학 등서 연구 결과 논문 게재페노피브릭산, 시험관 실험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최대 70% 감소백신 접종 어려운 대상에게 효과적인 백신 대체제
전문 의약품 제조기업인 한국파마의 ‘페노코린 캡슐’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억제제로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18일 한국파마에 따르면 약리학 전문 국제학술지 ‘첨단 약리학(프론티어스 약리학, Frontiers in Pharmacology...


| 맺음말

위와 같이 페노코린 캡슐 생산관련 호재로 주가가 급등한 '한국파마'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