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at job and wiling to lead
  • Realize where we stand
  • Be tenacious to original or best
경영/기업분석

유니드, 탄소포집 핵심소재 기업

by taxis 2021. 8. 24.
반응형
19.13%▲ 137,000원(2021.08.24.) 유니드 화학 탄소포집 핵심소재 공급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이슈가 대두 되면서 탄소포집 핵심소재를 공급하는 '유니드'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회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유니드'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UNID CO., Ltd.'라고 표기합니다. 1980년 5월 10일에 '한국카리화학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에 사명을 '주식회사 유니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2004년 12월 3일 발행주식을 한국거래소(구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화학 산업은 국가의 기간산업이며 자본 집약적인 장치 산업으로 초기 시설자금의 투자 규모가 방대하여 증설 및 축소가 탄력적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시장 변동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는 반면에 상대적으로 후발 업체의 시장 진입 장벽이 그만큼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초 소재 산업으로서 공급 능력과 경쟁력 확보에 따라 전방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큽니다. 회사가 제조, 판매하는 칼륨계 및 염소계 제품은 기초 무기화학 제품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염소계 제품은 주제품의 생산에 따라 공급이 변동되는 Balance산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① 화학사업부문

■주식회사 유니드
가. 칼륨계 제품
칼륨계 제품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는 수입품과 부분적인 경쟁이 있으나, 당사가 국내유일의 제조업체로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탄산칼륨은 광학유리, 농약,의약, 합성수지, 식품첨가물 등의 용도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CRT 쇠퇴 이후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수요는 없으나 경제 성장과 함께 의약, 식품첨가물, 가스정제 등의 용도로 고르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성칼륨은 ABS, SBR 등 석유화학제품 시장과 태양광 Cell, 세제, 식품첨가물 그리고반도체 세정제 등의 전자재료 시장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태양광 웨이퍼식각용으로의 공급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고순도 가성칼륨 제품은 반도체 세정제 등의 시장 성장과 더불어 꾸준한 수요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나. 염소계 제품
염소계 제품은 주 제품의 생산에 따른 Balance 제품 특성을 가지고 있고, 장거리 운송이 어려우며 제품가격 대비 운송비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시장이 지역적으로 분할되어 있습니다.

■UJC(USC)
가. 칼륨계 제품
중국내 다수 업체와 경쟁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최대의 생산능력 및 시장점유율, 고 품질관리시스템, 화동지역에 위치한 지정학적(물류비절감) 이점 등 상당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성칼륨은 KF, 인산염, 솔빈산칼륨, PHBA, 농약, 의약업종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탄산칼륨은 가성칼륨에 비해 수요성장은 더디나, 의약, 농약 부문에서 고르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 염소계 제품
염소계 제품은 부제품으로서 주변 시장가격과 주력제품의 생산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판매단가 및 수량을 조정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OJC
가. 칼륨계 제품
중국내 다수 업체와 경쟁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최대의 생산능력 및 시장점유율, 고 품질관리시스템, 화동지역에 위치한 지정학적(물류비절감) 이점 등 상당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성칼륨은 KF, 인산염, 냉매, 솔빈산칼륨, PHBA, 농약, 의약업종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나. 염소계 제품
염소계 제품은 부제품으로서 주변 시장가격과 주력제품의 생산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판매단가 및 수량을 조정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다. 에너지 부문
발전소 공열 사업은 배관망을 구성하여 스팀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일단 거래처를 확보하면 고객이 다른 업체를 선택하여 공급처를 바꾸기가 어려운 사업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② 보드 사업부

가. MDF
MDF는 합판, PB와 함께 목질 판상재 시장을 이루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주로 가구 및인테리어 내장재 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MDF시장의 경우, 5개의 제조업체와 태국을 비롯한 수입품이 품질 및 가격 등으로 상호 경쟁하는 시장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약 80%의 시장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고객은 전국 각 지역의 건자재 도매업체 및 가구 제조업체이며 MDF의 주 수요자는 소매상(일반 소비자), 가구업체, 인테리어 업체 등입니다. 또한 당사는 친환경 MDF 제품인 Super E0 등급을 생산하여 일본으로 꾸준하게 수출하고 있습니다.

나. 원목, 제재목
원목과 제재목은 전국의 제재소와 건자재 도매상, 건설업체 및 산업용 Pallet 제작 업체 등에 전량 내수 판매하며, 건설ㆍ토목 경기가 주요 수요 변동 요인이 됩니다.

발전부문

스팀 사업은 지역 사업으로 지역 경제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현재 태흥시에서는 지역발전을 위해 기업 유치를 적극 추진중으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지배구조


특수관계인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주식회사 유니드
CA사업부는 3,969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전년 대비 3.7%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국내외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전략적 지역에서의 마케팅 강화를 통해 판매량 증가한 것 입니다. 후 적극적인 판촉과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 등의 전략으로 북남미, 유럽 지역 등에서의 M/S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드사업부는 1,695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전년 동기대비 2.1% 증가하였습니다. 20년 후반부터 MDF 수입물량 유입이 감으며, 그 영향으로 판매량 및 제품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UJC
매출액 1,081,429 CNY 으로 전년동기 대비 1% 감소했습니다. 주력제품인 탄산칼륨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7% 감소하고 가성칼륨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습니다. 원재료 KCl 가격 인하로 인해 주력제품 판매 단가가 하락하여 매출액이 전년대비 감소했습니다.

OJC
매출액 838,758 CNY으로 전년동기 대비 10%소했습니다. 주력제품인 가성칼륨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습니다. 원재료 KCl 가격 인하로 인해 주력제품 판매 단가가 하락하여 매출액이 전년대비 감소했습니다.

판매경로

■주식회사 유니드
내수 판매의 경우 크게 실수요자와 대리점 판매로 양분되어 있으며 전국적으로 대리점 영업망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칼륨계의 고체는 카고트럭, 액체는 탱크로리로 실수요자에게 도착도(또는 상차도)로 판매되며, 염소계 제품은 탱크로리로 실수요자에게도착도(또는 상차도)로 판매됩니다. 수출 판매의 경우 해외 실수요자 및 에이전트 등을 이용하여 직접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UJC
실수요자와 직거래 혹은 대리점 등 중간상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수요자 판매분이 80% 이상이며 그 외는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포장규격은 언제든지 변경 가능합니다.

■OJC
실수요자와 직거래 혹은 대리점 등 중간상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수요자 판매분이 80% 이상이며 그 외는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포장규격은 언제든지 변경 가능합니다.

② 보드 사업부
내수판매의 경우, 대부분이 대리점 영업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부에 한해 메이커 가구업체와 직거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출 판매는 에이전트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며, 에이전트에 대해서는 계약 진행시 일정한 커미션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③ 발전부문(OJC)
실수요자 직접 판매 및 타 발전소를 통한 간접 판매를 하고 있으며, 2016년 부터는 직접 판매 및 공열회사(스팀 판매 회사, 당사에서 지분 보유)를 통하여 판매 중입니다.

판매방법 및 조건

① 화학 사업부
■주식회사 유니드
국내영업의 대금 회수조건은 칼륨제품의 경우 현금 그리고 염소계 제품은 어음(또는 현금)을 기본으로 합니다. 현금은 월 마감 후 수시 지정계좌로 입금되며 어음은 월 마감 후 수시 수금하여 입금합니다.
국제영업은 해외업체의 경우 L/C거래를 기본으로 하되, 시장 상황 및 업체의 신용도에 따라 선수금, D/P 및 T/T방식으로 거래를 합니다. 국내업체의 경우에는 은행을 통한 Local L/C, 구매승인방식을 취하나, 소규모 업체의 경우는 선수금을 받고 진행하여 대금의 회수불능사태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UJC
신규고객의 경우 현금을 원칙으로 하며, 신용도가 제고됨에 따라 어음(승태)을 받고 있습니다. 현금의 경우 세금계산서에 표시된 지정계좌로 입금이 되며 어음의 경우 EMS, 인편에 의한 직접전달 형태입니다.

■OJC
신규고객의 경우 현금을 원칙으로 하며, 신용도가 제고됨에 따라 어음(승태)을 받고 있습니다. 현금의 경우 세금계산서에 표시된 지정계좌로 입금이 되며 어음의 경우 EMS, 인편에 의한 직접전달 형태입니다.

② 보드 사업부
국내영업의 대금회수조건은 월마감기준 익월 현금입금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예외적으로 어음 수금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출의 경우, T/T 및 L/C조건으로 거래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판매에 따른 운송비용은 당사 부담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규격화된 제품판매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구매자가 품질 및 규격을 정하는 주문방식에 의하여 판매하기도 합니다.

③ 발전부문
일반적인 대금회수조건은 익월 현금입금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일부 거래처는 현금과 어음으로 회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판매전략

① 화학 사업부
■주식회사 유니드
칼륨시장은 당사가 국내 우월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수요자 입장에서의 안정적인 공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에 납기 준수 및 신속한 대응으로 안정적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것입니다. 또한 수출 시장에서는 지속적인 신규 시장 개척을 통한판매 확대 및 고부가가치 제품인 고상 가성칼륨 판매를 극대화하는 수익성 위주의 영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입니다.
염소계 제품은 제품의 특성상 운송비 비중이 크므로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업체를 다각화하여 안정적 판매처를 확보하고, 고객과의 밀착영업과 뛰어난 품질을 기본으로 납기의 준수, 신속한 사후서비스 등 대고객 서비스 강화로 잠재적 수요자를 발굴해 갈 것입니다.

■UJC
중국내에서 순수한 완전경쟁체제에서 판매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공장과 동일한 설비와 관리 수준, 품질안정성, 납기안정성을 기본으로 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제품(전자급 가성칼륨, 분말탄산칼륨 등)을 중심으로 시장개척중에 있습니다.

■OJC
중국내에서 순수한 완전경쟁체제에서 판매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공장과 동일한 설비와 관리 수준, 품질안정성, 납기안정성을 기본으로 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제품(전자급 가성칼륨)을 중심으로 시장개척중에 있습니다.

② 보드 사업부
당사는 대리점 체계의 차별화 및 신규시장 진출 모색, 그리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의 개발 등을 통한 시장 선점을 시도하면서 기존의 고객에 대한 밀착 영업정책 및 고객 서비스 부분 강화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MDF의 경우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동시에 틈새시장 공략 등으로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영업을 할 것이며, 원목과 제재목은 수종의 다변화 및 제품 구색의 다변화를 통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영업으로 매출 향상 및 수익성 향상을 도모할것입니다.

③ 발전부문
스팀 공급은 배관망을 통한 공급으로 지역내 판매만 가능함. 스팀 압력 및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고 Spare 설비를 보유하고 있어 안정적인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SWOT

Strengths

■주식회사 유니드
칼륨계 제품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초 무기화학 제품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용도로 사용되기에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탄산칼륨은 합성수지, 세라믹 및 식품첨가물 시장 등에서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가성칼륨은 세제, 식품첨가물, 합성고무, 알카라인 건전지 등 기존 수요 외에 인구증가에 따 제약, 비료 및 농약 분야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염소계 제품은 각 산업의 전반에 기초ㆍ중간 원재료로 사용되, 최근 고기능성 플라스틱 등 수지시장 확대 전자재료 시장의 발전으로 꾸준한 시장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UJC
기초무기화학제품으로서 GDP 성장율을 기준으로 꾸준한 수요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수출외에 내수촉진 정책에 따라, 향후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JC
기초무기화학제품으로서 GDP 성장율을 기준으로 꾸준한 수요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수출외에 내수촉진 정책에 따라, 향후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Weaknesses

Opportunities

세계 각국은 탄소중립 목표 선언과 함께 탄소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121개국은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기후동맹에 가입하며, 우리 나라도 국제사회의 노력에 발맞춰 2050년 탄소중립 선언(‘20.12)하였으며, 주요 선진국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확대, 탄소세 부과, 탄소 국경세* 등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경제구조로 전환을 유도 중입니다.
*EU는 ‘23년, 미국은 ‘25년부터 탄소배출이 많은 제품(국가) 수입시 관세 부과 예정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배출된 CO2를 흡수하여 처리해야 하며, 이를 위한 수단으로 CCUS 기술 도입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탄소포집(CCU) 기술은 신재생에너지와 연계 및 활용, 친환경 자원순환 측면 등에서 잠재력이 높은 탄소중립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70 글로벌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CCUS 기술 기여도를 총 감축량의 15% 수준으로 제시(’20) ※ EU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는 약 22억톤의 CO2를 감축해야 하며, 이중 CCU 기술을 통해 약 3억톤(14% 수준)을 처리해야 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CCU 기술은 대부분 응용연구 수준으로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대규모 R&D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며, CCU 분야는 CCS에 비해 기술적 난이도가 높고, CCU 제품은 석유화학 제품대비 생산단가가 높아 기업 참여유인이 부족한 상황 입니다.
※ CO2 전환에 따른 기술적 경로 및 제품군이 매우 다양할 뿐 아니라, 투입 에너지, 부가원료, 인프라 등에 따라 사업화 가능성이 가변적입니다. 영국, 미국 등은 최근 CCU 투자를 확대 중*이나, 우리나라는 구체적 기술확보 전략 및 관련 R&D 투자도 미비한 상황입니다.
*(미국) DOE Carbon Utilization Program, (EU) Innovation Fund, Horizon

  • 엑손모빌, '탄소포집 신사업부' 창설
  • 페덱스, 탄소포집 기술 연구에 1억달러 지원
  • SK, 글로벌 탈탄소 개발협력인 'REALISE 프로젝트' 참여
  • 일론 머스크, 탄소포집 기술 개발에 1억달러 상금

Threats

■주식회사 유니드
칼륨계 제품은 당사가 국내 유일의 제조사이며 또한 장치 산업의 특성상 초기의 높은투자 자본으로 인하여 후발 업체의 신규 진입이 용이하지 않기에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수입품과 부분적인 경쟁이 있으며 특히 가성칼륨의 경우 중국 수입품이증가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주요 경쟁 요소로는 가격, 품질, 납기를 들 수있고 해외시장은 완전 경쟁시장으로 품질, 가격, 브랜드, 인지도, 납기, 해상운임, 환율 등이 주요 경쟁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염소계 제품은 제품의 불안정성과 위험성, 운송 등의 어려움으로 장거리 공급이 어렵고, Delivery의 안정성을 이유로 국제 거래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내수시장 생산업체간 제한적 경쟁이 있습니다.

■UJC
중국내 신규경쟁 업체 등장 등 생산능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 KCl과 전력 구입단가, 원단위 및 물류비가 주요 경쟁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UJC의 경우 중국내 및 해외(캐나다, 러시아,독일 등)에서 KCl을 수급 할 수 있고 전력 등 원부재료 원단위의 관리 수준이 높아 다른 경쟁업체보다 원가측면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OJC
중국내 신규경쟁 업체 등장 등 생산능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 KCl과 석탄 구입단가, 원단위 및 물류비가 주요 경쟁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OJC의 경우 중국내 및 해외(캐나다, 러시아, 독일 등)에서 KCl을 수급 할 수 있고 전력 등 원부재료 원단위의 관리 수준이 높아 다른 경쟁업체보다 원가측면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FUNDAMENTAL

구분(별도기준, 단위: 백만원) 2018 2019 2020
순자산가치 103,917 60,137 196,516
영업이익 31,691 27,616 36,785
순영업자산 461,863 532,064 436,116
ROIC 5.49% 4.15% 6.75%
매출증감() 21,879 (4.2%) 17,677 (3.2%)
채권증감() -15,111 (-16.9%) -2,141 (-2.9%)
원가증감() 25,671 (6.0%) 7,135 (1.6%)
재고증감() 14,723 (19.8%) -19,745 (-22.2%)
비용증감() 283 (0.4%) 1,373 (2.1%)
순영업현금 27,070 524 43,660
잉여현금 -18,957 5,258 75,836
재무현금흐름 39,123 -49,226 -85,303

HIGHLIGHT


Ⅳ. NEWS


유니드, 2.5조 규모 기후대응기금 신설 소식에 강세

헤럴드경제
당정이 내년 예산안에 기후대응기금을 신설하면서 탄소중립 관련주로 꼽히는 유니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니드 주가는 오후 1시34분 기준 전일보다 1만8000원(15.65%) 오른 13만3000원에 거래 중이다. 이는...


유니드, '탄소포집 시장' 떠오르자 부각..상반기 호실적 달성

한국경제
탄산칼륨 등 칼륨계 기초무기화확소재 주력상반기 영업익 992억 달성..전년 동기比 94.1%↑
유니드가 이산화탄소(CO2) 포집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할 지 눈길을 끈다.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 정부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배출량 감축에 나선 가운데 이산화탄소 포집에 '탄산칼륨'이 원재료로 사용될 것으로 각광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니드, 2분기 사상 최대 실적.. 탄소포집시장 확대 수혜 전망에↑

아시아경제
기초 무기화학 소재 업체 유니드가 올 2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내면서 저평가됐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19일 오전 10시20분 현재 유니드는 전일 대비 3.85% 상승한 12만1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유니드는 칼륨계 시장...


| 맺음말

위와 같이 전세계가 탄소중립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면서 탄소포집 기술에 관심이 집중되어 관련 소재 공급 업체인 '유니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