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at job and wiling to lead
  • Realize where we stand
  • Be tenacious to original or best
경영/기업분석

평화산업, 현대차 수소사업 본격화 연관 핵심부품 공급처

by taxis 2021. 8. 27.
반응형

22.57%▲ 1,955원(2021.08.27.) 기업명 업종명 핵심키워드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사업 전략에 관한 글로벌 행사 발표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에 수소차 관련 핵심부품 품 공급처인 '평화산업'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회사의 명칭은 평화산업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 Pyung Hwa Industrial Co., Ltd.(약호 PHC)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평화산업(주)라고 표기합니다. 회사는 2006년 5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회사는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본사를 중심으로 한국, 중국, 미국, 인도 자회사 및 계열사에서 방진 및 호스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입니다.

회사는 1950년 설립된 평화고무공업사를 모태로 하고 있으며, 2006년 5월 평화홀딩스(주)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2015년 창립 65주년을 맞이하여 'One & Global'이라는 비젼을 선포하고 품질 및 영업경쟁력 확보와 Global Market Share 확대를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여 매진하고 있습니다. 2008년 5월 사업전문화를 위해 방진사업부를 인적분할하여 방진제품 전문기업인 (주)파브코를 설립하였으며, 2014년 5월 경영의 효율성 증대, 제품의 다각화,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파브코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회사는 방진 및 호스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국내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쌍용차에 중점 판매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인도의 자회사 및 계열사를 통해 해외시장 제품공급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자적인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연구인력이 신기술, 재료배합기술 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방진 및 호스부품 제조 기술부문에 있어서는 현대, 기아차의 기술평가 최고등급인 기술 5스타 획득하는 등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방진부품

방진부품은 자동차의 NVH(Noise, Vibration, Harshness)관련된 기능품으로써 기계장치 및 차량의 가진원에서 발생하는 진동 및 소음이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며, 기계 및 차량의 신뢰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부가적인 기능도 있습니다.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Power Train Mount, Suspension & Chasis, Advanced Products 등이 있습니다.

최근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의 성능 및 내구성 외에 탑승자가 실제로 느끼는 쾌적성 등 감성품질 측면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NVH분야를 더욱 중시하고 있으며, 산업용 지게차, 농업용 트랙터, 콤바인 등의 주요부품으로 그 사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호스부품

호스부품은 고무 또는 고무에 보강사(호스 내부에 압력이 작용 할 경우 고무층 사이에 보강층을 넣어 압력에 견디고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를 넣어 제작하며, 부품간 유체의 이동, 각 시스템에 동력, 냉각수, 윤활유, 연료 등을 공급하는 것이 주된 역할입니다.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연료계, 제동/조향계, 흡배기계, 냉각계 제품이 있습니다. 호스부품 또한 산업용 지게차, 농업용 트랙터, 콤바인 등의 주요부품으로 그 사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수차량 부품

국가 방위를 위하여 군사적으로 사용되는 무기 및 기타의 장비품 등을 연구개발ㆍ생산ㆍ정비하는 산업으로 전투차량용 궤도 및 로드휠 고무, 특수고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지배구조


특수관계인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판매조직

회사의 판매조직은 영업본부 이하 영업기획팀, 글로벌영업팀, AVS영업팀, 호스영업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출하는 물류영업팀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판매경로

회사는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를 통해 내수판매와 로컬판매를 하고 있으며, 또한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수주에 관한 사항

회사는 완성차업체와 개발단계에서부터 사전계약을 통해 완성차의 계획생산에 의해 매출이 이루어지므로 기재를 생략합니다.


SWOT

Strengths

회사의 기술연구소는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71명의 연구원이 에어서스펜션팀, 시험시작팀, 재료개발팀, 금형설계팀, PT설계개발팀, SC설계개발팀, 해외설계개발팀, 호스설계개발팀으로 구성되어 자동차용 방진제품, 호스제품 및 특수차량 부품을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Weaknesses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시기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Opportunities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 생산 대수 및 등록 대수 등 자동차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받으며, 외부적으로 환율, 금리변동, 세계경제 성장률 등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세계 자동차산업의 통합과 개편에 따른 완성차 업체들의 자동차부품 다국적 구매(Global Sourcing) 추세로 인해 다각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국내 자동차부품 산업의 중요한 성장 요소로 부상하고 있으며, 기업 내부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 확보 여부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구도는 신흥 완성차 업체의 성장과 선진 완성차 업체의 전략적 제휴강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국내 부품업체들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측면이 많습니다. 신흥 완성차 업체들은 기술적인 보완이 필요하고 선진업체들은 저렴하면서 품질이 높은 부품이 필요합니다. 국내 업체들의 부품이 이들의 요구에 적합하기 때문에 국내 부품업체들은 수출을 늘리면서 매출처를 다변화할 수 있고,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외 자동차업체들은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신흥시장 투자를 확대하고 소형차 및 친환경차 대응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일본업체는 자국 내에서는 생산체제 재편을 통한 비용 절감 활동을 전개하고, 신흥시장에서는 소형차 출시와 생산능력 확충을 통한공략을 강화할 전망입니다. 구조조정을 마무리한 미국업체는 고연비차 중심으로 라인업을 재구축하고 있습니다. 유럽업체들은 친환경차 분야에서 일본업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동시에 신흥시장용 전략 모델 출시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환경 및 안전규제와 연비향상에 대한 각국 정부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전장부품의 장착 비율이 높아지고 있고, 향후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등으로 확산될 경우 관련부품에대한 수요도 급속도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전장부품업체는 일반부품업체보다 기술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hreats

금융위기 이후 주요 메이커들이 이머징마켓에서 저가차에 대한 개발과 생산을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메이커들도 원가절감에 대한 유인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로인해 현지화 비율이 낮은 글로벌 메이커를 중심으로 한국계 부품에 대한 수주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로컬메이커들은 자국 내수에서의 점유율 확대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국의 완성차가 수출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이미 동유럽, 러시아, 아프리카, 동남아 등 일부 국가로 수출이 진행되고 있으나 선진국 등으로 수출을 본격화하려면 품질과 브랜드의 개선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의 수직적 협력구조가 수평적 협력구조로 전환되면서 글로벌 소싱이 증가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의 부품업체에 대한 단가 인하 요구가 점점 더 거세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품업체의 역할이 강화되면서 부품업체의 대형화 및 모듈화가 진전되는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등의 그린카 추세에 따른 친환경적인 부품의 개발뿐만 아니라 글로벌 생산 및 조달체계의 구축 등을 통한 다변화된 경쟁력 제고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자동차 관련 기업들의 변화는 가장 극심합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합종연횡을 통해 소형차 친환경차 중심으로 엔진을 공동개발하고, 부품을 호환하는 등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품업체들 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도요타 및 폭스바겐 사태로 말미암아 품질의 중요성이 한층더 부각되면서 부품업체들의 품질확보도 최우선 과제로 떠 올랐습니다.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인지컨트롤스

현대차

두산퓨얼셀


FUNDAMENTAL

구분(별도기준, 단위: 백만원) 2018 2019 2020
순자산가치 -50,276 -71,765 -54,757
영업이익 0 -183 -240
순영업자산 75,516 104,900 81,674
ROIC 0.00% -0.14% -0.24%
매출증감(률)   17,027 (5.1%) -13,463 (-3.8%)
채권증감(률)   7,760 (13.0%) -7,481 (-11.1%)
원가증감(률)   3,193 (1.0%) -12,708 (-3.8%)
재고증감(률)   2,277 (9.5%) 3,442 (13.1%)
비용증감(률)   -1,913 (-9.6%) 4,989 (27.8%)
순영업현금 30,190 -12,814 40,143
잉여현금 -24,848 -36,128 16,177
재무현금흐름 23,640 36,044 -3,910

HIGHLIGHT


현금창출단위의 손상검사

회사는 보고기간말 현재 독립된 현금창출단위로 관리되고 있는 방진사업부 현금창출단위의 영업손실 누적과 향후 판매부진이 예상되어 손상 징후가 존재한다고 판단하였고, 그 결과 방진사업부의 현금창출단위 장부금액을 회수가능액과 비교하여 손상검사를 수행하였습니다.

회사는 방진사업부와 호스사업부로 현금창출단위를 구분하였으며, 사용가치를 기초로 방진사업부 현금창출단위의 회수가능액 검토를 수행하였습니다.

주요 유형자산이 배부된 방진사업부 현금흐름창출단위 현금흐름에 대한 주요 가정, 사용가치 계산에 사용된 영구성장률, 할인율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천원).

매출액증가율은 향후 5년의 예측 기간에 대한 연평균 증가율입니다. 이는 과거 실적과 시장 개발에 대한 경영진의 기대에 기초합니다. 당기말 경영진이 승인한 예산을 근거로 한 미래예상현금흐름으로 산출된 현금창출단위의 사용가치는 51,425백만원 입니다.

손상검사 결과 방진사업부 현금창출단위에 대해 인식한 손상차손은 없습니다.


Ⅳ. NEWS


현대자동차그룹, 수소사회 비전 제시하는 「하이드로젠 웨이브」 내달 7일 개최

2021/08/26   현대자동차그룹
수소사회 앞당기기 위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비전과 독보적인 기술적 솔루션 최초 공개- 9월 7일 전세계 온라인 중계 통해 수소에너지 활용 청사진과 다양한 제품군 소개- 9월 8일부터 4일간 킨텍스서 다양한 미래 수소모빌리티와 신기술 전시 예정


평화산업, 수소사업 본격 성장세.. 계열사 현대차 핵심부품 공급 부각

머니S
자동차용 부품제조업을 영위하는 평화산업의 주가가 강세다. 27일 오전 9시54분 평화산업은 전 거래일 대비 385원(24.14%) 오른 1980원에 거래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수소사회를 앞당길 수 있는 비전과 기술을 공개한다. 현대차그룹은 수소 관련 모든 역량을...


평화산업 주가 22% 급등, 현대차 수소 기술에 강세

국제뉴스
평화산업 주가가 급등했다. 27일 오전 10시 17분 기준 평화산업은 전일대비 22.26% 오른 1950원에 거래되고 있다. 평화산업은 자동차용 부품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내달 7일 현대자동차그룹이 수소사회를 앞당길 수 있는 비전과 기술을 공개한다. 현대차그룹은...


'평화산업' 52주 신고가 경신, 단기·중기 이평선 정배열로 상승세

한국경제
최근 이 종목의 차트에서 최근 5일 매물대 돌파, 최근 60일 매물대 돌파 등의 특이사항이 발생했다. [그래프]평화산업 차트 분석 ◆ 기업개요평화산업은 호스, 방진제품 등 자동차부품 생산업체로 알려져 있다. 한경로보뉴스 이 기사는 한국경제신문과 금융 AI 전문...


| 맺음말

위와 같이 수소차 관련 사업 본격화에 따라 핵심 부품 공급처인 '평화산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