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at job and wiling to lead
  • Realize where we stand
  • Be tenacious to original or best
경영/기업분석

코오롱 플라스틱, 전기차 관련 부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공급

by taxis 2021. 9. 2.
반응형

29.99%▲ 9,840원(2021.09.02.) 코오롱플라스틱 코스피 화학 전기차 부품공급

| 인사말

안녕하세요? 재무통 taxis 입니다.
오늘은 최근 전기차의 호황에 힘입어 전기차에 투입되는 플라스틱 부품 공급 역시 실적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코오롱 플라스틱'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본 내용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시되, 정확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Ⅰ. COMPANY
Ⅱ. INDUSTRY
Ⅲ. FINANCE
Ⅳ. NEWS


Ⅰ. COMPANY


회사개요

회사의 명칭은 '코오롱플라스틱 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KOLON PLASTICS, INC.(약호 KPL)' 라고 표기합니다. 설립일 : 1996년 3월 15일이며, 회사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구조용 및 기계 부품에 적합한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서 주로 금속 대체를 목표로 한 것" 또는 "자동차 부품이나 기계부품, 전기, 전자부품과 같은 공업적 용도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일반 범용 플라스틱에 비해 내열성과 인장강도, 굴곡탄성률 등에서 매우 우수한 물적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범용 플라스틱보다 강도가 높아 기계, 전기/전자, 자동차 부품 등의 제조에 이용되고 있고, 플라스틱 수지로 성능이 뛰어난 폴리머가 많이 개발되면서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 부상하였습니다. 플라스틱의 가장 큰 결점인 내열성은 이러한 고기능성 플라스틱의 출현으로 대폭 개선되었으며, 강도와 강성(剛性)은 유리 섬유나 탄소 섬유를 충전함으로써 현저하게 향상되었습니다.

최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사용분야가 넓어지면서 수요가 크게 신장되고 있으며, 새로운 수지들이 개발 및 시판됨에 따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5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PA,PBT, POM, PC, MPPO)을 중심으로 안정적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는 차량 전동화트렌드에 맞추어 전기차용 배터리모듈, 커넥터, 충전부품 및 경량화 용도의 소재개발과 레퍼런스 확보를 통해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용 부품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신규 전기차플랫폼을 개발함에 따라 관련 부품모듈화로 시장변화가 전망되며, 회사는 주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적용을 확대하기 위해 자동차OEM들과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핵심소재 수주확대를 위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엔지니어링플라스틱 POM

회사의 POM 사업은 POM의 BASE RESIN 및 COMPOUND  RESIN 제조와 POM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전 및 자회사 운영과 관련한 서비스 등 POM 관련 부대사업을 포함합니다.
POM(브랜드명 KOCETAL)수지는 우수한 열적, 기계적  특징과 함께 내마모도 및 내화학성이 탁월한 수지로 자동차 부품과 각종 전기전자제품의 기어류 등에 사용됩니다.

엔지니어링플라스틱 COMPOUND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각 BASE 제품에 특정 첨가제를 혼합하여 물성을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회사는 PA,  PBT를 중심으로PEL, PET 등 다양한 소재의 컴파운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소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A는 우수한 기계적, 열적, 전기적 성질을 가진  열가소성 수지로써 자동차부품, 전기전자부품,  그리고 각종 산업자재로 사용됩니다.
2) PBT는 전기적 성질이 매우 우수한 수지로 산업  전반 주요 주품으로 사용되며 특히 전기/전자분야  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3) PEL은 탄성회복력 및 내화학성이 우수하며, 기계적 강도가 뛰어나 탄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4) 이외에도 PET(고강성, 투명), PPS(내열성, 치수 안정성 우수), PC(광확산수지, 내열성) 등 다양한   컴파운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양산성, 경량성, 전기절연성, 부식되지 않은 성질 등 타소재보다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존의 나무 및 금속 등 천연소재의 대체용도로 널리 사용되며, 주요 소재산업으로서의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의 응용분야는 일용 생활용품에서부터 자동차, 전기전자분야, 기계부품, 화학장치 및 첨단산업인 항공우주산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최근 산업이 고도화, 전문화됨에 따라 고분자 소재에 있어서도 내열성, 내화학성 등의 고기능을 요구하는 분야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및 전기전자 부품의 소형화, 경량화 및 고성능화 추세에 따라 내열성, 내화학성, 고강도의 특성을 지닌 소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중 이러한 산업적 요구에 맞추어 특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금속을 적극적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개발된 종류의 수지가 있는데 이러한 소재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구조용 및 기계 부품에 적합한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서 주로 금속 대체를 목표로 한 것" 또는 "자동차 부품이나 기계부품, 전기, 전자부품과 같은 공업적 용도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일반 범용 플라스틱에 비해 내열성과 인장강도, 굴곡탄성률 등에서 매우 우수한 물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범용 플라스틱보다 강도가 높아 기계, 전기/전자, 자동차 부품 등의 제조에 이용되고 있으며, 플라스틱 수지로 성능이 뛰어난 폴리머가 많이 개발되면서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 부상하였습니다. 플라스틱의 가장 큰 결점인 내열성은 이러한 고기능성 플라스틱의 출현으로 대폭 개선되었으며, 강도와 강성 (剛性)은 유리 섬유나 탄소 섬유를 충전함으로써 현저하게 향상 되었습니다. 최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사용분야가 넓어지면서 수요가 크게 신장되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수지들이 개발, 시판되어짐에 따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5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PA,PBT, PC, MPPO, POM)를 중심으로 안정적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 폴리아미드(PA) 및 폴리옥시메틸렌 (POM)을 비롯하여 폴리부틸렌테레프탈레이트(PBT), PEL, PPS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당해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베이스칩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생산설비가 필요하며 설비투자에 거액의 자금이 소요되는 자본집약형 장치산업입니다. 또한, 전후방 산업간 높은 연계성 때문에 이를 일괄하는 제조 및 공정기술 개발과 기존제품과 차별화하는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이 필요한 기술집약형 산업입니다.

-  가격은 수급에 의해 결정되고 수요에 대한 공급탄력성이 낮아 가격의 변동성이 큽니다. 또한 산업의 형태가 범세계적인 과점 형태여서 가격도 세계 시장의 수요 및 공급에 의해서 일정 부분 결정되게 됩니다.

- 플라스틱 제품은 철재 및 목재보다 가볍고 물성이 우수하여 생활 필수품에서 필름, 기계부품, 파이프, 건축자재, 가죽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분야에 걸쳐 제품생산에 필수적인 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합성수지는 이러한 플라스틱 제품의 원료가 되는 기초소재 산업입니다.


매출비중


주주현황

주) 계열사 임원 서창환은 보고서작성기간 중 특수관계법인의 임원선임으로 기 소유주식을 포함하여 기재하였으나, 이후 장내매도로 기말 보유주식이 없습니다.


지배구조

코오롱그룹에 속해 있는 회사(국내기준)는 35개사이며, 해외법인 36개로 총 71개사가 있습니다. 

주) 상기 피투자회사 중 아토메탈테크코리아㈜는 해외계열사인 Attometal Tech Pte. Ltd가 16.46% 지분을 보유, 리베토코리아㈜는 해외계열사인 LIBETO PTE.LTD가 92.08%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수관계인

(주1) 2019년 12월 1일 기준으로 종속기업이었던 Kolon Plastics (BEIJING), INC.은  Kolon Plastics (SHANGHAI), INC. 에 흡수합병 되었습니다.

 

특수관계자와의 주요거래 및 채권ㆍ채무 잔액

 

채권ㆍ채무 잔액

(5) 제공한 지급보증

당기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회사는 종속기업인 Kolon Plastics (SHANGHAI), INC.의 운전자금대출한도 CNY12,000,000의 120%인 CNY14,400,000에 대하여 지급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업원의 우리사주조합 취득자금과 관련하여 한국증권금융에 6,412,496천원의 지급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Ⅱ. INDUSTRY


업종등락율


업종별종목


수익구조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a) 판매조직 
회사의 판매는 사업본부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업본부는 국내영업 담당부서와 해외영업 담당부서로 나눠지며, 판매조직과는 별도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국내외 신규시장 발굴 및 기존 ITEM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시장개발 전문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b) 판매경로 
회사는 국내의 경우 엔지니어링 수요처인 제조업체에 직접 판매하거나,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출의 경우에도 직접 판매하거나 또는 수출국의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c) 판매방법 및 조건
내수의 경우 대리점 매출의 경우 담보 설정을 전제로 여신 기일 60일 이내의 목표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직판의 경우 신규 고객사는 선입금을 통한 거래를 진행하고, 고객사의 신용도(상장회사)에 따라 결제조건을 별도로 협의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로칼의 경우 30일이내의 조건으로 판매가 진행 중에 있으며, 수출의 경우 고객사에 따라 결제조건이 차이가 있으나 평균 50일 수준의 여신 기일 내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d) 판매전략
회사는 자체 중합 설비를 보유하여 안정적인 원재료 수급 및 원가 경쟁력을 가지고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POM 증설 투자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외 전진 기지 구축에 따른 해외 현지 마케팅이 본격화됨에 따라, 해외에 회사 Brand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중국 내 시장점유율 확대 및 다른 지역으로의 전초 기지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회사의 국내 및 해외 판매와 관련된 기본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판매 전략]
자동차 부문은 신차 개발 초기부터 공동으로 개발에 참여하여 고객사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신속히 대응하여 Solution을 제공해야하는 사업의 특성상 고객 밀착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선진 기술의 동향 및 정보 입수를 통한 고객사에게 개발 방향을 제안할 수 있도록 정보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전기전자 부문은 신규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발굴과 더불어, 각종 환경 관련 규제 및 UL 승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기술 진입 장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해외 판매 전략]
코오롱플라스틱의 POM 사업이 기 확보하고 있는 90여개국의 해외 거래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더욱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PA, PBT, TPEE 등의 해외 판매 확대를 하는한편 신규 거래선 발굴을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POM 증설로 인한 생산 제품의 전량 판매를 위해 자동차 및 전기/전자 향 승인 획득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의 Compound 사업 강화를 위해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내 상해법인을 통해 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향후 중국에 생산기지 구축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SWOT

Strengths

회사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생산, 판매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 회사입니다. 회사는 POM, PA, PBT, PET, TPEE, 투명소재 및 각종 Alloy 제품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비롯하여 복합소재 Composite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차량 경량화는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차량 연비에 대한 각국 정부의 규제와 신차를 선택할 때 연비 효율성을 주요 기준으로 삼고 있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완성차 업체의 가장 큰 숙제 중 하나입니다. 즉, 경량화는 이제 완성차 업체의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이며, 이에 따라 기존 금속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대한 구조적인 수요 증가가 진행 중입니다.

두 번째는 회사의 주력 제품인 PA(Polyamide)가 차량 경량화의 핵심인 프레임 및 엔진관련 부품의 필수 소재라는 점입니다. 완성차 업체 입장에서 의미 있는 경량화를 이루기위해서는 내장재 및 기타 부품을 더 가벼운 소재로 바꾸는 것보다 차량 무게에서 부품 기준으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엔진관련 부품의 소재를 플라스틱으로 대체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이에 필요한 필수 소재가 바로 PA 입니다. 특히 내열성이 강한 PA의 경우 향후 경량화 노력이 집중될 엔진 및 연료 관련 부품에 주로 채택되고 있어 중장기적인 성장성이 보장된 제품입니다.

플라스틱 업체의 경쟁력은 (1)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같은 고부가가치 플라스틱을 제조할수 있는가(중합 공정)와 (2) base resin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물성을 컴파운드 과정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가 여부에서 판가름납니다.

Weaknesses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산업의 경우 Dupont, BASF, Poly Plastics, Ticona 등과 같은 글로벌 화학업체들에 의해 성장해왔으며, 전세계 공급량의 대부분이 상기 업체들에 의해 생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동 산업의 경우 대표적인 장치산업이므로 대규모의 자금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Base칩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천기술 및 생산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규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기존 글로벌 화학업체 및 국내화학업체들과 치열한 경쟁관계에 놓여있으며, 산업 내에서의 점유율 유지/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2008년 6월 코오롱인더스트리㈜로부터 영업을 양수한 PA, PBT, TPEE, PET등을 생산하는 사업군의 경우 Recipe의 개발력, 고객 기술서비스와 마케팅능력이 중시되는 시장으로, 회사를 비롯 해외선진기업(Dupont, BASF, Rhodia, Sabic 등)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나, 설비 투자비용이 낮아 완전경쟁 시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사업부는 생산된 BASE 칩을 구매하여, 특정 첨가제를 혼합하여 물성을 향상시키는 컴파운드 산업으로 시설투자 비용이 적고, 기술 수준이 높지 않아 진입이 용이한 편입니다. 하지만 자동차산업을 포함한, 소재의 승인 획득을 필요로 하는 시장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이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현재 글로벌 화학업체인 Dupont, BASF 및 Rhodia 등이 국내시장에 진입해 있으며 국내 기업 중에는 LG화학㈜, ㈜코프라 등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설립이후 지속적으로 사업활동을 수행해온 POM 제품의 경우 원천기술을 보유한 Major가 Family군을 형성하여 기술을 독점하고 있고 일반화된 기술이 아니므로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동 업종의 경우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매우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며, 회사의 경쟁사들 중 일부는 Financial, Marketing 및 Production resources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Opportunities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은 소재사업으로 대표적인 수요처인 자동차 및 전기전자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국내시장은 자동차, 전기전자 산업과 함께 평균 5% 정도의 성장을해왔으며, 글로벌 경제 위기에 따라 다소 그 성장세가 주춤 할 때도 있었으나, 2025년까지전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 및 전기전자 산업은 회사가 영위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가장 큰 수요처로, 각 산업의 성장이 곧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 확대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실제 자동차 및 전기전자 등 관련 산업의 생산량 증가는 플라스틱 등 소재의 수요 증가를 의미합니다.

먼저 자동차 분야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적용분야 확대가 기대됩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금속소재 자동차부품의 상당수를 대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부품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자동차의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앞으로도 지속되어 점점 더 많은 플라스틱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며, 이는 연비 효율 개선 및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친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내외장재 중심으로 플라스틱으로의 대체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자동차 내 기존 금속 소재의 대체 소재로 플라스틱 적용이 확대되어 나갈 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2019년 미래차 발전전략 발표에서 2030년까지 친환경차량 판매비중을 33.3%까지 상승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이후 한국판 뉴딜정책에서는 5년간 13조를 투자하여 국내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급을 2025년 133만대까지 확대한다고 발표하며 확실한 정책적 지원의지를 재차 표명하기도 하였습니다.

IHS Markit의 시장전망자료에 의하면 향후 10년간 글로벌전기차시장 연평균성장률(CAGR)이 29%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5년 전체 전기차판매량은 1,120만대, 2030년 3,110만대까지 증가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자동차OEM들은 독자적인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고, 부품을 모듈러화 하여 플랫폼별로 공유하는 생산전략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회사의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중 POM은 하이브리드전기차(PHEV, HEV)에서는 연료계에 적용되며, 전기차(BEV)는 전기전자부품의 모터기어류에 적용됩니다. PA는 배터리와 전자부품 용도에, PBT는 전기차의 고전압부품에 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차량 보급 확산으로 인한 자동차 부품소재시장의 재편이 예상되며, 회사는 국내외 자동차OEM들과 전기차 부품용 소재개발부터 양산적용까지 많은 레퍼런스를 확보해가고 있습니다. 커넥터와 전동모터, 배터리모듈, 수소차(FCEV) 및 경량화와 같이 개발의 방향성을 구체화하여 업계에서 요구되는 성능 및 필요기술을 자동차OEM부터 1, 2차 부품업체에 이르기까지 긴밀한 공조관계하에 협력 개발 중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고 있는 친환경차량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력과 인프라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분야 또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사용 확대가 전망됩니다. 특히, 전자제품의 화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난연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관련 기초 화학 기술에도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Connector 및 Switch 등이 가장 많은 수요를 이루게 되고, 제품의 외판 등에 적용되는 상대적으로 기능성이 떨어지는 범용플라스틱의 수요 역시 증가하게 될 전망입니다.

또한 친환경 소재분야에도 적용제품 확대가 기대됩니다. 플라스틱 제품 중 음식물과 관련된 산업 다음으로 친환경 문제가 가장 대두되는 산업이 전기전자 산업입니다. 특히, 전기전자 제품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부품들은 기본적으로 화재 시 불이 잘 붙지 않도록 하는 난연성을 필요로 하여 난연제를 플라스틱에 첨가하게 됩니다. 이 난연제 성분 중 브롬이라는 물질이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브롬계 난연제 사용을 금하는 규제가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에서는 브롬계 난연제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개발 완료하여 상용화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규소재 적용 확대가 기대됩니다. 전기전자 산업은 생산기지의 해외 이전으로 잠시 성장세가 주춤하였으나,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가격 위주가 아닌 품질을 우선하여 기존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및PPS, LCP 와 같은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Threats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사업은 전반적으로 세계 및 국내 경제 전반의 흐름과 큰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자동차 및 전기전자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며, 자동차 산업의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은 변동비(특히, 원료비)의 비중이 커서 원유가와 메탄올, 카프로락탐 등의 원료가격의 변동에 따른 영향으로 안정적인 원료 수급이 중요합니다.


Ⅲ. FINANCE


SUMMARY


COMPARABLE

국도화학


FUNDAMENTAL

 


HIGHLIGHT

(주1) 회사는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하여 회사가 보유한 해당 이행연도분 배출권을 초과하는 배출량에 대해 향후 부담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용을 추정하여 충당부채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주2) 회사는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하여 잉여 될 것으로 예측되는 할당량을 일부 판매하여 이연수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Ⅳ. NEWS


'10년래 최고가' 코오롱플라스틱..3분기 실적호조·친환경차 수혜에 상한가

매경이코노미
코오롱플라스틱 주가가 2일 상한가로 급등하며 1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낼 것이라는 전망에 친환경차 보급 확대 수혜 기대감까지 겹친 결과라는 평가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9월 2일 코오롱플라스틱은 전일 대비 29.99% 오른 9840원...


코오롱플라스틱, 3분기 호실적 전망에 5년 만의 최고가 경신

조선비즈
코오롱플라스틱(138490) 주가가 2일 장 초반 급등하고 있다. 3분기 실적에 대한 증권사의 긍정적인 전망에 투자 수요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코오롱플라스틱 제공 이날 오전 9시 37분 현재 코오롱플라스틱은 전날보다 1450원(19.15%) 오른 9020원에 거래...


코오롱플라스틱 목표주가 높아져, "전기차 관련 플라스틱 매출 늘어"

비즈니스포스트
코오롱플라스틱 목표주가가 높아졌다.전기차에 쓰이는 엔지니어링플라스틱(EP)인 폴리옥시메틸렌(POM)부문의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 방민수 코오롱플라스틱 대표이사.이진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일 코오롱플라스틱의 목표주가를 1만 원에서 1만1천 원으로 높여...


“코오롱플라스틱, 높은 POM 증설 가능성과 전기차·수소차 부품 소재 기대감 부각”

뉴스투데이
신한금융투자는 2일 코오롱플라스틱에 대해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진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코오롱플라스틱의 3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18% 늘어난 1184억원, 영업이익은 27% 증가한 105억원으로 전망한다...


| 맺음말

위와 같이 전기차에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코오롱 플라스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무통 taxis

# 위 내용 중 수정 및 보완할 부분이 있으신 경우 이메일이나 댓글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