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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인사노무

일 잘하는 직장인의 기본기

by taxis 2025.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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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장인을 위한 실무 소양교육: 일 잘하는 직장인의 기본기

직장에서의 업무 능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기본적인 태도와 습관, 소양입니다. 아래 내용은 직장 내에서 신입 및 경력 사원 모두가 갖춰야 할 일하는 방식, 예절, 업무 습관에 대한 핵심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일하기 전에는 반드시 ‘왜’ 하는지를 알고 할 것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그 일의 목적과 의미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입사원에게 상사가 일일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매사에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왜 이 일을 해야 하지?"라는 의문을 가져야 합니다.

  • ☞ 모든 일에 ‘왜’라는 의문을 갖는다.
  • ☞ 매사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한다. 오늘 할 일을 메모할 것.

2. 오늘 할 일을 메모할 것

계획한 대로 일이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매일 아침, 어제 마무리 못한 일과 오늘 할 일을 메모하여
체계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3. 메모 잘 하기

업무상 보고·지시 받은 내용을 기록하지 않고 지나치면
곧 잊어버리는 일이 많습니다. 항상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은
즉시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4. 각종 사무기기 사용법 익히기

사무기기는 업무 수행에 있어 필수입니다.
특히 팩스나 복합기 등의 사용법을 숙지하지 않으면
문서 미전달 등의 큰 실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귀찮아하지 말고 선배에게 묻거나 반복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5. 올바른 전화 예절 익히기

전화 사용은 회사의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화 예절이 갖춰지지 않으면 회사에 대한 인식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 전화기 옆에는 항상 메모 준비를 해 둔다.
  • ☞ 전화벨이 세 번 울리기 전에 받는다.
  • ☞ 자신의 회사와 소속을 정확히 말한다.
  • ☞ 상대방이 찾는 사람을 확인한 후 대신 받아도 되는지 판단한다.
  • ☞ 전화를 건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고 답변한다.
  • ☞ 바로 통화가 어려울 경우, 그 사유를 정확히 설명한다.

6. 외출할 때의 예절 익히기

외출 또는 출장 시에는 반드시 상사나 동료에게 사전 보고를 하고,
외출 목적에 맞는 자료나 준비물을 빠짐없이 챙겨야 합니다.

  • ☞ 외출 시 책상에 외출 정보 메모 남기기 (장소, 시간, 연락처 등)
  • ☞ 외출 전 상대방과의 약속 재확인
  • ☞ 관련 자료 및 준비물 사전 점검

7. 낭비의 요소를 줄이는 습관 익히기

“회사 것은 회사 것, 내 것은 내 것”이 아니라,
회사의 물건도 내 것처럼 아껴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 ☞ 사무비품은 꼭 필요한 만큼만 사용한다.
  • ☞ 복사용지는 이면지를 활용한다.
  • ☞ 회사 비품을 사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 ☞ 사적인 전화는 최소화한다.

8. 회의 내용을 열심히 듣고 배우기

말하는 것 못지않게 듣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지금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이야기라도 훗날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주제에 맞는 발언을 하고, 말을 줄이고 요점을 말한다.
  • ☞ 감정을 섞지 않고 논리적으로 말한다.
  • ☞ 회의 내용을 정리하고, 업무에 반영한다.

9. 매일 조금씩 업무 공부하기

입사 초기엔 배우는 것이 많아 혼란스럽기 마련입니다.
하루 30분씩이라도 복습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메모와 복습을 통해 빠르게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10. 바람직한 근무자세 익히기

능력보다 중요한 것은 성실함과 기본기입니다.
긴장감과 집중력을 유지하며 요령 없이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 출근 시간보다 조금 일찍 출근한다.
  • ☞ 결근, 조퇴를 최소화한다.
  • ☞ 동료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팀워크를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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